UPDATED. 2024-03-28 19:45 (목)
청와대 '양방' 용어 사용…의협 "심각한 유감"
청와대 '양방' 용어 사용…의협 "심각한 유감"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9.06.0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의 가치와 중대성 격하시켜...정부의 왜곡된 인식 확인"
"국민에 부적절한 편견 심어...관계자 문책통해 바로잡아야"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청와대의 '양방' 용어 사용과 관련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했다.

앞선 지난 3일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의 건강을 담당할 ‘양방’ 주치의로 부산의대 소화기내과 교수를 위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의협은 "의료법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양방’이란 용어를 행정부 최고기관인 청와대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 본회는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양방’이란 표현을 거르지 못한 이번 사건을 통해 우리는 대한민국 의료에 대한 청와대의 인식수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의료제도에 대한 무지몽매함을 명백히 확인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의료’와 ‘한방의료’ 가 있을 뿐 ‘양방’이란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의료는 과학적 검증을 거친 근거중심의 현대의학이며,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주류의학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의료법 제2조에 따르면, 의사는 ‘의료’, 한의사는 ‘한방의료’를 담당한다고 정확히 명시돼 있다. 

의협은 "의료나 의학이 ‘한방’의 대등적 개념으로서의 ‘양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부적절히 사용된 청와대의 ‘양방’ 표현은 의료의 가치와 중대성을 격하시키고 잘못된 개념을 통해 국민과 언론에 심대한 혼란을 끼칠 수 있다"며, "‘양’이라는 말의 부정적 어감을 통해 현대의학에 대한 부적절한 편견도 국민들에게 심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법, 제도, 과학, 학문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오랜 시간 동안의 깊은 고민을 통해 공용어로 정의되어 관련규정 등에 사용돼 왔고 국가 대・내외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공용어는 해당 분야의 존립 근거를 함축하고 있어 상징성과 대표성을 지니며, 대국민 의사전달에 중요한 매개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든 공적 기관과 언론은 용어의 선정ㆍ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협은 "청와대가 부적절한 용어를 선택하고 사용을 인지하지 못한 청와대 관계자의 문책을 통해 행정부 최고기관으로서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제고할 것을 요구한다"며, "청와대와 정부는 왜곡된 의료에 대한 인식에서 국민건강을 위한 올바른 의료정책은 나올 수 없음을 명심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