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1 (금)
표준화된 자격 이수 프로그램..."로봇수술 자신감↑"
표준화된 자격 이수 프로그램..."로봇수술 자신감↑"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9.05.28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네스 킴 이사 "적절한 로봇수술 수련으로 테크닉 높여"
인튜이티브코리아, 새로운 시뮬레이터 프로그램 '심나우' 개발
미국산부인과종양학회 케네스킴 교수
미국산부인과종양학회 케네스킴 교수

로봇 수술 외과의 자격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제시되면서 첨단 기술을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트레이닝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로봇 수술과 같이 최첨단 기술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인데, 국내외 학계 및 의료계에서는 활발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로봇 수술의 도입이 빨랐던 미국, 유럽 등지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로봇 수술의 질 관리에 대한 논의가 먼저 진행됐고, 서구 국가들에서는 병원 및 학회 차원의 자체적인 로봇 수술 자격이수 프로그램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산부인과종양학회(SGO, The Society of Gynecologic Oncology)는 10여 년 이상 자체적으로 로봇 수술 자격이수(Credentialing)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외과의들은 트레이닝 전과 후 수술 자신감이 상승했으며, 훈련 과정에서 경험하는 많은 실패가 이들의 빠른 술기 개선을 도와 더 안전한 수술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국 산부인과 종양학회 및 알라바마 버밍엄 대학병원의 로봇 수술 트레이닝에서 중요하게 활용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시뮬레이터는 수술방에 들어 가기 전 외과의가 최대한 실제 수술 환경과 흡사한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 인튜이티브에서 출시한 시뮬레이터인 심나우(SimNow®) 기본스킬 연습뿐만 아니라 가상 수술 체험 및 실시간 트레이닝 진행 정도와 결과 확인까지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튜이티브는 심나우를 포함한 자체적인 로봇 수술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외과의를 비롯한 모든 수술 스텝들이 표준화된 환경에서 더 효율적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튜이티브의 새로운 시뮬레이터 프로그램 SimNow®

인튜이티브 로봇 수술 기술 교육 프로그램인 심나우는 집도의 및 수술에 참여하는 모든 의료진들이 로봇 수술기의 작동원리 및 기술적 사용법을 익히고, 실제 수술 환경에서 원활하게 기기를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인튜이티브 기술 교육 프로그램은 이론부터 실습까지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되는데 다빈치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로봇수술을 집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자료와 수술 영상 자료 등을 실시간으로 찾아볼 수 있고 집도의는 지속적으로 술기 개발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튜이티브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수술을 집도하기 위해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지, 임상적 교육을 하지 않는다. 교육을 위해 트레이닝 전문 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트레이닝은 트레이닝 팀을 통해 이뤄진다.

케네스 킴 미국산부인과종양학회 이사는 "로봇수술을 하기위해 수련의들은 임상적 술기와 로봇수술기의 작동법·원리 등 두가지를 배워야 한다"면서 "특히 로봇수술 위해 배워야 할 것은 시스템과 Procedure에 대한 임상적 술기 부분이다. 적절한 수련이 이뤄진다면 수술실에 투입됐을 때도 술기에 집중할 수 있고, 수술 테크닉과 난관도 수월히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인튜이티브 전무는 "심나우는 인튜이티브가 로봇수술기 만드는 것을 넘어 집도의의 수술역량을 제고하고, 수술팀으로 하여금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로봇수술 활용을 위해 고안해 낸 것"이라며, "방대한 데이터 추출을 통해 넓은 범위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심나우는 기구 놀이터(Instrument Playground), 기초 동작 연습(Fundamentals of Robotic Surgery), 복합 동작 연습(Combo Exercises) 등 대표적 베이직 스킬 모듈을 통해 연습을 30개 이상의 기본스킬 연습을 제공한다.

또한 부인과, 흉부외과, 일반외과, 비뇨기과 모듈을 탑재해 가상 수술 체험은 물론 '링크' 기능으로 PC 및 모바일 기기로 심나우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트레이닝 현황 확인 및 관리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