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근로복지공단, 산재 의원급 의료기관 첫 개소
근로복지공단, 산재 의원급 의료기관 첫 개소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5.2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구 ‘공단 서울의원’…민간병원서 투자 어려운 전문재활서비스 제공
서울·경인 거주 산재환자 3000여 명 통원치료 기대, 연금공단과 협약 체결

근로복지공단이 최초로 전문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을 개소해 주목된다.

고용노동부(장관·이재갑)와 근로복지공단(이사장·심경우)은 24일 오후 2시 ‘근로복지공단 서울의원’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이정미 환경노동위원회 의원(정의당 대표), 심경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근로복지공단 인천병원 김우경 병원장, 대구병원 김봉옥 병원장을 비롯한 병원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코레일유통공사 20층에 700m2 규모로 조성된 ‘근로복지공단 서울의원’은 서울·경인권에 거주하는 산재 환자들이 출퇴근 시간에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2교대 근무) 운영하고,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물리·작업치료사 등이 맞춤형 전문 재활 프로그램과 심리 재활 등 재활 치료를 제공하며 직업 재활 프로그램과 취업 상담 등도 함께 지원한다.

공단 서울의원은 서울에 위치해 있지만 의료진 파견과 재활 프로그램 구성 등 의원의 전반적인 운영은 근로복지공단 인천병원(병원장·김우경)에서 맡는다.

산재 노동자의 신체 기능 회복과 직업 복귀를 위해서는 빠른 재활이 매우 중요하지만, 재활 치료는 수익성이 낮아 민간병원에서 투자가 어려워 전문적인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설이 부족한 실정.

근로복지공단 산하의 산재병원이 전문적인 재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접근성이 떨어져 거동이 불편한 산재 환자들이 치료받기 어려웠다. 공단은 이러한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일과 미국 등 선진국의 사례를 참고해 내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공단 서울의원’을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단은 이번 서울의원 개원으로 서울·경인 지역에 거주하는 산재 환자 3000여 명이 편리하게 통원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재 노동자뿐만 아니라 공무원연금공단, 사학연금공단과 업무 협약을 맺어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직원도 공무상 재해에 대해 본인 부담 없이 전문 재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재갑 장관은 축사에서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으로 재임 시절 추진했던 외래재활센터가 마침내 개소하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며 “앞으로 다른 지역에도 외래재활센터를 늘려 산재병원의 접근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재활수가 및 직업 복귀 프로그램을 확충하고 산재 환자 채용 사업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산재 노동자의 직업복귀율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고, 산재 노동자와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