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춘천성심병원, 강원도 최초 복강경 간우측절제술 성공
춘천성심병원, 강원도 최초 복강경 간우측절제술 성공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9.05.2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소화기센터 김한바로 교수가 최근 강원도 최초로 간암 환자에게 복강경을 이용해 간우측절제술을 성공했다.

이번에 수술 받은 간암 2기 환자 남 모씨(62세)는 2019년 3월 우측 간에 6cm 크기의 종양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혈액검사 결과 간수치 이상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암을 발견한 것이다.

성심병원은 다학제진료를 적용해 남씨의 치료계획을 세웠다. 수술은 완치를 목적으로 3단계로 진행됐다. 먼저 소화기내과와 영상의학과가 협진해 간동맥화학색전술로 우측 간 종양의 크기를 6cm에서 4cm로 줄였다.

이후 영상의학과는 간문맥색적술로 좌측 간의 용적을 늘렸다. 마지막으로 김한바로 교수팀은 환자의 복부에 1cm 내외의 작은 구멍 5개를 뚫어 암이 위치한 우측간 부위를 잘라냈고, 남은 간을 온전히 보존하는 수술을 마쳤다.

복강경 간우측절제술은 외과 수술 중에서도 까다로운 수술로 꼽힌다. 이는 수술 부위가 우측 횡경막 아래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어 시야 확보가 어려운데다 절제해야 하는 간 크기가 좌측보다 크고 출혈의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강원도에서는 사례가 없던 수술이기도 하다.

김한바로 교수는 “남씨는 간 용적이 작아서 수술이 불가능한 상황이었지만 다학제진료를 통해 종양의 크기를 줄인 뒤 간 용적을 키워 수술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었다”면서 “복강경 수술은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도 비교적 적은 편이다. 종양도 완전하게 제거돼 환자 남씨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말했다.

춘천성심병원은 2017년부터 외과·소화기내과·영상의학과로 구성된 다학제진료팀이 간암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간동맥화학색전술, 외과적 수술, 방사선 치료, 간이식, 표적항암제 등 간암 치료법은 다른 암에 비해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다학제진료가 효과를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