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5 (금)
재활의료-커뮤니티케어 연계, 기관별 분절 막아야
재활의료-커뮤니티케어 연계, 기관별 분절 막아야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9.05.2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헌 이사장 “급성기 치료 시작단계부터 재활치료 계획 수립 유기적 연계 필요
이상헌 재활의학회 이사장
이상헌 재활의학회 이사장

재활의료와 커뮤니티케어의 상호 연계방안이 소개됐다.

현재 상급병원-재활병원-요양병원-요양시설 등의 기능이 분절된 문제점을 해결하고 급성기 치료 시작단계부터 재활치료 계획을 수립해 유기적인 연계를 이뤄가야 한다는 게 설명의 핵심이다.

이상헌 대한재활의학회 이사장은 20일 ‘장애인을 위한 커뮤니티케어 국회토론회’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이 이사장에 따르면 현재 국내 의료전달체계에서 재활은 기관 사이의 분절이 심각한 상황이다. 또한 환자 보호자의 지식에 의존해 환자 기능에 맞지 않는 기관에서 치료 및 요양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환자 입장에서는 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이 재활기능이 없어 요양병원, 집이나 요양시설로 퇴원해 후유증이 발생하는 관리기전 부재가 심각하고 상급병원에서는 상대적 저수가 의료행위에 의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재활병원과 요양병원의 경우도 녹록치만은 않다.

이상헌 재활의학회 이사장은 “재활병원의 경우 인프라 접근 등 현실적 어려움 때문에 재택복귀보다 재활치료에 집중한다”며 “재택복귀를 위해서는 다양한 직종의 많은 인력의 팀적 접근이 필요하며 회복기 재활에 맞는 노력을 유도할 제도가 필수”라고 전했다.

요양병원에 대해서는 “요양병원-요양시설은 각각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환자로 인한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 재정지출의 균형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병원 내 노유자시설을 설치하고 병원 내 시설을 공용으로 사용한다면 요양병원-시설 복합체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언도 이어졌다.

이 이사장은 “퇴원 전 준비, 자원연계, 퇴원 후 관리, 정보공유 등 기존에 분절된 시스템을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상급의료기관은 재활팀(의사·사회복지사 등)평가 제도화를 통해 급성기 치료 시작단계에서 재활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충분한 재활의학적 평가 및 퇴원·전원 전 의학적 상태의 안전화를 통해 역전원의 방지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회복기 재활병원의 경우는 급성기를 경과한 환자에 대해 재택 복귀를 위한 의료 및 집중재활치료를 제공하고 목표 기간 내 퇴원에 따른 정책 지원, 치료의 자율권, 퇴원에 대한 지원-지역자원 연계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퇴원준비프로그램을 통해 지역포괄케어 등 커뮤니티와 연계하며 환자 수요에 따라 특성화 요양병원의 기능분화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