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22 (금)
[동정]인천성모, 중앙대, 가톨릭의대, 이화의료원
[동정]인천성모, 중앙대, 가톨릭의대, 이화의료원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9.05.1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기환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기환 교수가 최근 질병관리본부 주관 `제9회 예방접종주간' 기념행사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김기환 교수는 질병관리본부 즉각대응팀 민간전문가, 인수(人獸)공통감염 전문위원회, 예방접종전문위원회 분과위원회 및 전문가 자문위원회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감염질환 예방을 위한 실무 활동 및 정책 자문 등에서 큰 공헌을 해왔다. 

아울러 2011년에는 대한백신학회 초대 총무이사로서 학회 설립 및 발전에 노력했고, 2012년부터 대한소아과학회 감염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예방접종지침서 제8판(2015), 제9판(2018)의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현재 대한소아감염학회 홍보이사를 거쳐 총무이사·논문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김 교수는 지역사회 내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펼치고 있다. 한편 김기환 교수는 지난 2016년 국가결핵관리사업에 협력하고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장을 수상한 바 있다. 

 

■ 이승은 중앙대병원 외과 교수 

중앙대병원 외과 이승은 교수팀(외과 최유신․서석원 교수)의 연구과제가 2019년 한국췌장외과 연구회 임상연구 과제로 선정됐다.

이승은 교수는 '진행성 담낭암에서 사람상피세포증식인자수용체2형(HER-2)의 예후 예측인자로서의 의의 및 향후 치료와의 연계성'이란 제목의 연구과제 책임자로 선정돼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승은 교수는 “사람상피세포증식인자수용체2형(HER-2)은 여러 암의 발생에 관여함이 이미 널리 알려져 있고, 몇몇 연구에서 담낭암에서 ErbB 신호전달 체계에서 자주 돌연변이가 일어남을 보여줌으로써 HER-2가 담낭암 발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진행성 담낭암 환자에서 HER-2 과발현 정도를 살펴보고, HER2 과발현이 담낭암의 예후 예측 인자로서 의미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향후 HER-2 단일 클론 표적 항암제를 이용한 담낭암 치료 임상 연구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췌장외과 연구회 소속의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들과 공동 연구로 진행될 예정이다. 

 

■ 김욱·김동진 가톨릭대의과대학 외과 교수

가톨릭대 의과대학 외과 김욱(여의도성모병원), 김동진(은평성모병원) 교수 연구팀이 최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19 대한위암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최다논문게재상'을 수상했다.

김욱, 김동진 교수팀은 2018년 한 해 동안 평균연령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복강경위암수술 연구, 위암의 림프절 크기와 전이와의 상관관계, 말기신부전환자를 대상으로 한 복강경위암수술 연구등 3편의 논문을 발표한 공로를 인정받아 본 상을 수상했다.

김욱, 김동진 교수팀은 매년 우수 심사자상, 우수 구연상, 우수 논문상등을 수상하며 위암연구 분야에 있어 그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 이향운 이화의료원 신경과 교수 

이화의료원 신경과 이향운 교수팀이 ‘인공지능기반 수면인지 강화 신경기능 조절 첨단 융합기술 개발’이라는 주제로 한국연구재단(원천기술개발사업-STEAM 연구사업 분야) 제1차 휴먼플러스 융합 연구 개발 사업 본 과제에 선정됐다. 

이향운 교수팀은 이번 연구 사업 선정으로 5년(1단계 3년, 2단계 2년)에 걸쳐 34억 8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게 된다.

이향운 교수가 연구 총괄 책임자를 맡아 진행되는 이번 연구 사업은 생체 신호를 통해 수면 상태를 실시간 분석하고 수면 관련 뇌회로를 자극해 수면 품질을 개선하면서 인지 기능을 높이는 연구로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 지창현 교수, 이정록 교수, ㈜뉴로소나 서선일 대표가 세부 연구 책임자로 참여한다.

한편, 이향운 교수는 수면 및 뇌전증 분야 대표적인 전문가로 이대목동병원과 이대서울병원에서 관련 분야 진료와 함께 대한뇌기능매핑학회 학술이사, 대한뇌전증학회 편집이사, 대한수면연구학회 이사 등을 맡으며 진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회 및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세계뇌기능매핑학회(Organization of Human Brain Mapping, OHBM) 및 세계뇌전증연맹(International League Against Epilepsy, ILAE)의 Task-Force Member, 국제학술지 Epilepsy Research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며 국제적인 명성도 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