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동정]강남성심, 이대목동, 서울성모병원
[동정]강남성심, 이대목동, 서울성모병원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9.04.2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근영 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교수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이근영 교수가 오는 29일 크로아티아 드브로브니크에서 열리는 ‘세계조산학회 학술대회’서 해외연자로 초청되어 강의를 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이근영 교수는 ‘조산방지를 위한 짧은 자궁경부 관리법(How to manage short cervix to prevent preterm birth)’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임신중기에 산모의 자궁경부가 짧은 경우, 조산방지를 위해 자궁경부봉합술(Cerclage)과 프로게스테론 등 여러 치료법이 현재 진행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지침이 달라 논란이 많다. 이근영 교수는 다수의 논문 발표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기반으로 최근 논문들과 비교하며 강연한다. 

또한 자궁경부무력증 관리에 대한 자신의 노하우, 새로운 진단법, 직접 개발한 자궁경부무력증에 의한 양막파열 방지 수술 기구 'Lee's Cerclage Balloon'을 이용한 긴급 자궁경부봉합술 방법도 선보일 예정이며 조산방지를 위한 병합 프로게스테론 치료법도 소개한다. 

한편 이근영 교수는 자궁경부무력증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자로 꼽힌다. 지금까지 4000례 이상의 자궁경부봉합술을 시행했고 미국산부인과저널(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 Gynecology) 등 세계적인 학술지에 많은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유럽 모체태아의학회‧일본 모체태아의학회‧아시아태평양 모체태아의학회‧미국코넬대학‧일본산부인과학회 등 많은 학회에서 자궁경부무력증, 자궁경부봉합술과 프로게스테론의 비교 등에 대해 강의하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정수연 이대목동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교수 

이대목동병원(병원장: 한종인)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정수연 교수가 최근 개최된 제6차 아시아 두경부종양학회 학술대회에서 ‘최고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정수연 교수는 ‘돼지의 호흡기 점막을 처리하여 난치성 질환인 기도점막 결손 재건에 활용되는 생체 재료의 개발과 이의 특성’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고 학문적 가치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음성질환 및 두경부, 갑상선 질환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정수연 교수는 이번에 수상한 연구 주제가 한국연구재단의 이공계 기초연구 과제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예송학술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 이인규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인규 교수가 최근 제주 롯데 호텔에서 개최된 제 52회 대한대장항문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연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인규 교수는 ‘전방절제 대장암 수술 후 증상 개선에 미치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임상시험(POSTCARE study)’ 라는 주제로 최우수 구연 학술상을 받았다.

이 연구는 대장암 수술 전후의 장내미생물총(gut microbiota)의 변화에 따른 염증반응 및 임상결과를 분석하고 수술 전후 프로바이오틱스 사용하였을 때 이에 따른 변화를 연구한 것이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의 전체 책임자로서 해당 연구를 발표했고, 암과 장내미생물총과의 연관성, 수술 전후의 처치 및 수술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