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2:18 (수)
“‘의사 1인당 年소득 7.8억원은 왜곡 보도"
“‘의사 1인당 年소득 7.8억원은 왜곡 보도"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9.04.12 15: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과의사회, 언론중재위 제소 추진....강경 대응 천명

일반과의사회가 언론에 단단히 뿔이 났다.

대한일반과의사회(회장·홍춘식)는 최근 모 언론이 “불황에도 끄떡없는 직업은 ‘의사’…1인당 年소득 7.8억원”이라는 기사를 보도한 것과 관련, 국세청의 보도자료를 충분히 검토하지 않았거나 의도적으로 왜곡하여 사실과 다른 보도를 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이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일반과의사회는 이번 기사는 필요경비를 제외하지 않은 총 수입을 순수입으로 국민들이 오인하게 할 소지가 매우 높은 기사이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홍춘식 회장은 “‘1인당 年소득 7.8억원’에서 연소득은 결국 필요경비를 제외하지 않은 전체 수입금액, 즉 매출을 뜻하는 것이며, 여기서 필요 경비를 제한다면 실제 순수입금액은 이보다 훨씬 낮을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더욱이 의료업의 경우, 다른 전문직종과는 달리 넓은 업장 공간이 필요하고 각종 의료장비나 시설, 보다 많은 고용 인력 등을 감안한다면 총 수입금액에서 순수입은 크게 줄어든다. 따라서 여타 전문직종들에 비해 총 수입 대비 순수입은 크게 낮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일반과의사회는 “이번 통계청의 발표 역시 정부의 세수(稅收) 늘리기 차원에서 일부 신종·호황 고소득자들의 세무조사를 당연시하려는 의도에서 여타 전문 직종 사업자들이 유탄을 맞는 것이 아닌 가 추측된다. 그럼에도 보건의료업의 경우 건강보험 청구를 통해서 그리고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발급 등을 통해서 조세를 탈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진지 오래”라고 설명했다.

일반과의사회는 “얼마 전 치료하던 환자에게 중상해를 당하거나 과로사를 한 의사들로 인해 의료계는 그 어느 때보다 분위기가 무거우며, 의사들 역시 사기가 저하되어 있다. 이런 시기에 언론이 통계를 왜곡하고 의도적으로 왜곡된 기사를 보도한다면 과연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는 일일지 심사숙고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일반과의사회는 “향후 언론이 사실적이고 발전적인 보도를 통해 대한민국의 보건의료 발전과 국민 건강에 기여해주기를 바라며, 아울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크게 왜곡되거나 악의적인 보도에 대해서는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는 물론이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edi&TAX 2019-07-18 11:33:55
[Medi&TAX 병의원(의사) 전문 세무]
신규환자 결제가 얼마나 되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나요?
http://medi.taxti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