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공단 직원에 ‘특사경’ 권한부여 어불성설"
"공단 직원에 ‘특사경’ 권한부여 어불성설"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3.2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의료 자율권 훼손하는 초법적 시도 "묵과할 수 없다"

의협이 건보공단 직원에 대한 특별사법경찰권(이하·특사경) 부여는 절대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공단)은 최근 공단 직원에게 특사경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은 관련 법률 개정안이 심의 중인 것과 관련해 “대한의사협회(이하·의협)에서 부당청구까지 수사가 확대될 것을 우려해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어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설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의협은 22일 성명을 통해 “전혀 사실무근이며, 공단과의 협의는 일체 없었다”며 “앞으로도 공단 임직원에게 초법적으로 특사경 권한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공단과 어떠한 협의도 할 의향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의협은 “공단 특사경 부여는 의사들을 잠재적 범죄자 취급하는 것으로 도저히 묵과할 수 없고, 공단의 강압적이고 불법적인 방문확인 등으로 인해 심지어 의료기관 원장이 자살했던 사안이 이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공단의 특사경 권한부여는 어불성설임을 누차 경고해 왔다”고 상기시켰다.

의협도 건강보험재정의 안정과 국민건강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분명 사무장병원을 근절해야 한다는 것에는 적극 찬성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의협은 그동안 국민과 의료기관, 의료인 모두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사무장병원의 문제점을 끊임없이 지적하고, 근절을 위해 노력해 온 바 있다.

다만 사무장병원이 아직도 횡행하고 있는 것은 공단에 조사권한이 없어서가 아니라, 허술한 법체계와 정부에 그 잘못이 있다는 것. 의협은 “편법으로 불법 의료기관의 개설을 시도하는 신고나 허가 신청에 대해 그 불법성 여부를 충분히 확인하지 않은 채 개설허가를 해 온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의협은 “이러한 잘못을 바로잡을 노력도 하지 않은 채 공단이 직접 나서 의료기관 및 의사의 자유를 근본적으로 훼손할 수 있는 초법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며 “공단 임직원에게까지 특사경 권한을 부여해 모든 의료기관을 상시 감시하겠다는 것이 과연 민주주의국가에서 가능한 것인지 국회와 정부는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비공무원에게 사법경찰권을 부여하려면 긴급성 및 불가피성이 인정돼야 한다. 이와 관련 의협은 비공무원인 공단 임직원에게 특사경을 부여하는 것 역시 긴급성과 불가피성이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법률검토도 주문했다.

공단이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가입자·피부양자 자격관리, 보험료 부과·징수, 보험급여의 관리, 보험급여 비용의 지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며, 의료기관과 민사적으로 대등한 당사자 관계에 있는 것이지, 결코 권력적 관계(단속관계)로 설정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의협은 “공단 특사경에게 강제수사권 부여시 의료기관에 대한 사실상 방문확인 등 임의절차도 심리적 압박으로 강제절차화될 우려를 배제할 수 없고, 헌법상의 영장주의에 어긋나는 결과와 함께 통제되지 않는 권력의 비대화를 초래하여 의료인의 정당한 진료권을 심각하게 위축시켜 결국 국민건강권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의협은 “정부가 사무장병원 근절을 빌미로 공단 직원에게 특사경 권한을 부여하여 의료기관 길들이기를 시도할 경우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