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41 (토)
서울시의 "견제 속 참여 통해 회원권익에 앞장"
서울시의 "견제 속 참여 통해 회원권익에 앞장"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9.03.2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대 집행부·의장단·전문위원 연석회의 개최 ...열띤 토론
박홍준 회장, "상임이사진, 대의원 1년간 역량 발휘 감사"
커뮤니티케어· 돌봄서비스 차이점...한방난임사업 등 설명
서울시의사회 상임이사회가 2018년도 43차에 걸친 회무 완수를 격려하기 위해 박홍준 회장과 임원진들이 떡을 놓고 축하하고 있다.

서울시의사회가 올해 ‘견제’가 아닌 ‘참여’를 통해 의료계가 원하는 방향으로 목적을 이뤄내며 지난 1년과 다른 모습으로 회원 권익에 앞장서 나갈 것을 약속했다.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박홍준)는 지난 21일 서울 중구 소재 식당에서 '집행부·의장단·전문위원 연석회의'를 열고 이 같이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제73차 정기대의원총회 식순 및 일정, 각 심의분과위원회별 분장표, 심의분과위원회별 대의원회 명단 등 보고와 △정기대의원총회 분과별 심의안건에 관한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박홍준 회장은 "지난 1년간 무엇을 했나 돌아보면, 할 말이 없다. 하지만 34대 집행부가 꾸려진 이후 상임이사진들과의 가족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는 부분은 나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사진들이 자발적으로 회무를 하는 분위기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의원, 의장단, 전문위원의 입장에서는 34대 집행부에 대해 불만스럽고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많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잘하라'며 격려해줘 감사하다"고 전했다.

박 회장은 “의협과 시도의사회를 보면, 서울시만큼 집행부와 대의원들이 잘 도와주는 곳이 없는 것 같다”며 “서울시의사회와 같은 분위기만 되면 못할 것이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지난 1년간 도움에 감사하며 서울시의사회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많은 조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제22대 대의원회 김교웅 의장은 “1년이라는 시간이 금방 지나간 것 같은데, 이번 집행부는 그동안의 집행부와 비교해 보면 분위기가 매우 좋을 뿐만 아니라 임원진 모두 자기 위치에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대의원회는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감정싸움이 아닌, 견제하면서도 필요한 조언과 제안을 하는 것이 집행부는 물론, 회원들에게도 필요하고, 34대 집행부가 앞으로의 2년을 나아가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의사회 집행부와 대의원회가 끈끈하고 효율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서로에게 도움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김 의장의 올해 정기대의원총회 분과별 심의안건 설명에 이어 전문위원들이 '서울시의사회 법률정보 담은 탁상달력 예산 증액(1000만원→2000만원 증액)'과 법제연수교육 진행 등에 대해 질의했다. 

■ 커뮤니티케어와 돌봄서비스는 ‘다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커뮤니티케어 사업’에 대해 서울시의사회의 입장을 묻는 질의도 있었다. 

김경하 전문위원은 “지난 1년간 집행부가 많은 일을 한 것은 알지만, 회원 입장에서는 불만도 나올 수 있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커뮤니티케어’에 대해 물었다. 

그는 “회원들은 커뮤니티케어에 대해 우려 섞인 시선이 많다”며 “커뮤니티케어는 어려운 의료계 현실에 의사들을 더욱 힘들게 하는 제도인데, 어떤 의도로 지지하고, 시행하는 것이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박 회장은 “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커뮤니티케어’와 서울시의사회·서울시가 함께 진행하고 있는 ‘돌봄서비스’와 혼동을 하는 것 같다”며 “현재 의협은 커뮤니티케어 사업과 관련, 정해진 사항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의협은 정부에서 시행하려는 커뮤니티케어에 참여한 적도 없고, 참여하겠다는 의사도 밝힌 적이 없다”며 “현재 의협 내 TF팀에서 의료계 입장을 정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박 회장은 “서울시의사회와 서울시가 함께 하는 사업은 ‘건강돌봄서비스’로, 이 사업은 ‘일차의료기관 활성화’와 ‘보건소와 보건지소의 일반진료’를 없애기 위한 두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건강돌봄서비스는 보건소 의사가 지역 내 취약지구, 거동이 어려운 환자의 상황을 판단하고 진료가 필요할 경우 일차의료기관에 인계하는 시스템으로 진행된다.

그는 “34대 집행부가 시작되기 몇 달 전 부터 서울시가 진행하고 있던 사업으로, 의료계가 참여하지 않으면 다른 직역단체 주도로 진행될 사업이었다”며 “의사가 주도하는 의료체계를 만드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해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의사회가 서울시와 협조하면서 리드해 가기 위한 체계를 만들어 나가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 서울시-의료계 찾는 시스템 ‘구축’ 

박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는 1천만 서울시민과 관련된 의료, 건강 등에 대해 의료계가 주도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체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년간 서울시청과 10번 이상 모임을 갖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서울시도 의사회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의료와 관련된 사업을 함께 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서울시와 일을 추진하면서 타 직역으로 많은 예산이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는데, 그 많은 예산들이 그동안 의료계엔 단 1원도 오지 않았다”며 “서울시의사회는 서울시와의 돈독한 관계 유지를 통해 회원들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모습들이 드러나지 않아 회원들은 '의사회가 일을 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의사회가 회원들에게 하나하나 모든 것을 다 알리고 보여줄 수는 없지만, 회원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 “서울시, ‘한방난임사업’ 저지 앞장” 

이와 함께 박 회장은 서울시내 여러 구로 확대되고 있는 ‘한방난임치료 지원사업’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보이며 서울시의사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을 중심으로 한방지원 사업의 유효성 검증 및 대응과 함께 저출산 시대의 근본적인 대책을 제안해 나가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한방사업에 대해 대놓고 반대하기 보다, 서울시와 함께 서울시민의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감소, 이에 대한 대책, 출산장려 방법 등에 대해 간담회와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이를 근거로 서울시의회 의원들을 설득해 한방난임치료에 예산이 지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도 “저출산이 날로 심해지고 있는데, 정부가 인구증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방법을 모르다 보니 한방난임사업을 진행하는 것 같다”며 “의료계가 무조건 이 사업을 반대하면 국민들은 의사들에게 등을 돌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난임한방사업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한편 출산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한 토론회를 통해 제안하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며 “서울시에서 하는 한방특위를 선도적으로 활동하면 효율적으로 회원에게 도움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