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학회, 권이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의학공헌상
대한의학회, 권이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의학공헌상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9.03.2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0회 윤광열 의학상’에는 이재관 고려의대 산부인과학 교수
의학공헌상 수상자 권이혁 명예교수

대한의학회(회장·장성구)는 제5회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수상자에 권이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제10회 윤광열 의학상’ 수상자에는 이재관 고려의대 산부인과학 교수를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채표 가송재단이 후원하는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은 우리나라 의학 발전의 기반 조성에 헌신적으로 공헌한 분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권이혁 명예교수는 대한민국 의학계의 큰 스승으로 평생을 의학 발전과 학문적 기반 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하게 됐다.

권이혁 명예교수는 서울대학교 총장∙병원장, 문교부∙보건사회부∙환경처 장관, 대한민국학술원∙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등 여러 공직을 역임했으며, 학식과 덕행을 두루 갖춘 의학자이다.

또한 오늘날까지 국내 대부분의 의과대학이 준용하고 있는 통합교육과정을 최초로 마련하고, 인구집단별 영양과 환경, 위생관리 등 한국형 보건학을 정립하고 관련 정책을 세우는데 기여했으며, 1982년에는 우리나라 학술상으로 최고의 권위를 지닌 대한민국학술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제10회 윤광열 의학상 수상자 이재관 교수

제10회 윤광열 의학상 수상자 이재관 교수는 ‘Comparison of Cytokine E-pression in Mesenchymal Stem Cells from Human Placenta, Cord Blood, and Bone Marrow. J Korean Med Sci 2009; 24(4): 547-54’ 논문의 책임저자로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광열 의학상은 국내 학자들의 세계적인 연구 업적을 국내 학술지에 투고하는 것을 장려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학 학술지의 국제화를 견인하기 위해 대한의학회와 부채표 가송재단이 2009년 공동 제정한 상으로 이재관 교수는 우수한 논문을 게재, 우리나라의 의학 연구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데 기여하였기에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3월26일(화) 열리는 대한의학회 2019년 정기총회에서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