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간협, 간호조무사 법정단체 추진에 반발
간협, 간호조무사 법정단체 추진에 반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9.03.19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임시대표자회의서 긴급 결의 비대위 출범 "총력 저지하겠다"

간호협회가 간호조무사 법정단체 추진에 반발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대한간호협회(회장·신경림, 이하 간협)는 지난 18일 협회 회의실에서 전국지부장 및 산하단체장을 긴급 소집한 가운데 임시대표자회의를 개최했다 

간협은 이날 대표자 회의를 통해 간호조무사 중앙회를 법정단체화하려는 국회에서의 움직임에 대해 ‘간호인력체계와 의료법 원칙을 붕괴시키는 개악입법’으로 규정하고 전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해 총력 대처하기로 결의했다.

더욱이, 간협은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장기요양보험제도를 비롯해 치매국가책임제, 만성질환관리제, 지역사회통합 돌봄 사업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간호사 영역을 심각하게 대체하고 침해하면서도, 서로 다른 직종이라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간협은, 간호조무사 중앙회를 법정단체화하는 개정이 이루어질 경우 더욱 심각한 간호정책의 혼선과 갈등이 더 한층 격화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간협 비대위는 향후 현재 다양한 영역에서 간호사를 배척하고 비의료인인 간호조무사들로 대체함으로서 초래되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미치는 문제의 심각성과 간호조무사협회가 법정 중앙회를 추진하는 불순한 의도를 국회, 정부를 비롯한 각계에 적극 알리는 등 간호계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입법추진을 저지하기로 결의했다.

한편, 비상대책위원장에는 송용숙 대전광역시 간호사회장을 선출하고, 부위원장 4명과 대변인 1명, 간사 1명 등을 선임하고 비상가동체계를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