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공단 일산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센터 개소
공단 일산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센터 개소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3.1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연계 시스템·시설 구축…다학제적 통합진료서비스 제공

공단 일산병원이 경기 북부 지역에서 유일하게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센터를 개소해 주목된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김성우)은 18일(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를 공식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임신과 출산 전 과정에 걸쳐 중증복합질환을 가진 산모와 신생아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설로 보건복지부에서 2014년부터 전국 권역별 고위험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일산병원은 건강보험 모델병원으로서 고위험산모 및 신생아에 대해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주산기(임신 29주에서 생후 1주 동안까지의 기간) 치료체계를 구축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에 기여하고자, 지난해 해당 사업에 지원해 경기북부 지역에서 유일하게 권역 내 고위험 산모 및 신생아 진료의 거점 의료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일산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산모·태아 집중치료실, 산모·태아 수술실, 신생아집중치료실, 분만실 등이 3층 한 장소에 위치하여 최적화된 동선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오는 10월 완공 예정인 응급의료센터와의 연계로 고위험 상황에서의 응급산모에 대한 대처가 보다 용이해질 전망이다.

산과 및 소아청소년과 신생아 전담전문의 등 주산기 전문 의료 인력이 24시간 다학제적 진료체계를 갖추고, 지역 의료기관과의 협력시스템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권역 내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허브로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소아재활치료 등 타과와의 협진체계로 임신·분만·출산·출산후·유아·학령전기 등 전 단계에 대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김성우 병원장은 “훌륭한 전문 의료진과 최신 의료장비 및 시설로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 환자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건강보험 모델 병원과 공공병원으로서 고위험 산모․신생아 치료에 대한 건강보험과 의료정책 방향 제시를 위한 역할 수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병원은 신생아집중치료지역센터, 소아재활센터를 갖추고 소아발달지연클리닉, 장애인 산모 안심병원을 운영하는 등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필수 공공의료 부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