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25 (금)
“약제비 차등제 확대해야 의료전달체계 개선 ”
“약제비 차등제 확대해야 의료전달체계 개선 ”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9.03.1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뇨의학과의사회 제안, 진찰료 30% 인상도 내·외과계 차등 희망

“상급종합병원에 평소에 먹는 약만 처방받으러 가는 환자도 있다. 교수들은 중증질환 진료와 수술, 교육에 전념해야 하는데 하루에 200명 이상의 경증환자를 진료하는 기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의료전달체계가 완전히 무너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대형병원은 나날이 환자가 늘어나는데 개원가는 이제 하루하루 생존을 걱정하는 기로에 섰다”

비뇨의학과의사회가 이런 현상을 조금이라도 바로 잡기 위해 경증질환 약제비 본인부담률 차등 폭을 더 크게 하자고 제안했다.

이동수 대한비뇨의학과의사회장은 오늘(3월17일) 오전 ‘2019 대한비뇨의학과의사회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고 현재도 경증질환자 약제비 본임부담률 차이가 있지만 미비하다며 1차 의료기관에 비해 상급종병에서 처방받는 약제비 본인부담률을 두 배 이상 높이면 약만 처방 받는 경증 및 만성질환자가 1차의료기관으로 돌아 올 것이고, 상급병원에서 세이브된 약제비를 희귀, 난치성질환 치료에 혜택을 더 준다면 국민도 좋고 1차의료기관도 좋고, 상급병원도 중중질환 수술이나 치료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동수 회장은 특히 “전립선 비대증 약물 치료만 봐도 1차의료기관에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데 굳이 상급병원에 가서 6개월~1년치 약만을 처방받으러 가는 환자가 많다. 이런 현상은 교수들도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많은 환자를 보느라 힘들어 하고 있다”고 걱정했다.

이동수 회장은 “이런 제안을 구체적으로 내지는 못했지만 오늘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통해 말하려고 한다. 밝힐 수는 없지만 복지부 관계자나 시민단체 관계자들도 이 제안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비뇨의학과 임원진들은 또 최근 의협에서 제안한 진찰료 30% 인상과 관련해서도 일괄적으로 30% 올리는 것은 환자 많이 보는 과에만 유리하다고 밝히고 내과계와 외과계로 세분화 시켜, 의사 업무량, 진료 내용 등이 더 복잡한 외과계에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또 하복부 초음파 급여화와 관련해서도, 대학병원에서만 행해지는 행위에 대해서만 수가 보전의 가능성도 있으며 실제로 개원가 횟수가 늘어나면 과거대로 삭감 등 부메랑으로 돌아와 개원가만 더 힘들어 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했다.

한편 비뇨의학과의사회는 올 상반기 중 오로지 학술적인 최신 트렌드를 담은 개원지 학술지를 창간한다고 밝히고 시간이 없어 해외 학회에 참석 못하는 개원의를 위해 회원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전문적인 내용을 담은 한글판 학술지를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