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50 (목)
"전남도는 한방 난임치료 사업 즉각 중단하라"
"전남도는 한방 난임치료 사업 즉각 중단하라"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3.0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醫, 도민은 임상시험 대상 아냐…근거중심의학 기반 도움 줘야

전라남도의사회(회장·이필수)는 전라남도에 대해 한방 난임치료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전라남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한방 난임치료 사업'을 시행한다고 지난 5일 밝힌 바 있다. 도는 그동안 시행한 난임시술 사업의 낮은 임신 성공률(34%)이 임신 환경에 최적화된 건강 상태에 못 미치는 등 의학적 원인에 더해 거듭되는 시술로 체력 소모가 심하고 심신이 지쳐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전남한의사회와 협력해 여성의 건강상태를 보강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등 임신에 적합하도록 한방적 치료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방자치단체의 ‘한방 난임 치료비지원 사업’은 지난 2014년 부산시에서 시작되었다. 부산시는 2016년 ‘부산광역시모자보건조례’를 통과시키며 사업을 지속했고, 이후 여러 지자체들이 너도 나도 경쟁적으로 따라하는 형태이며, 전라남도에서도 지난해 순천시가 조례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전남의사회는 “2018년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0.98명으로 OECD 35개 회원국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저출산 대책의 하나로 난임부부에 대한 지원은 꼭 필요하다고 상기시켰다.

특히 한방 측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흑묘백묘(黑猫白猫)를 따질 때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반대로 저출산 현실 때문에 더더욱 태어나는 아이의 건강이 중요하고 검증된 방법으로 도움을 주어야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전남의사회는 3년간의 ‘부산시 한방난임사업’에 대해 의학적, 통계학적 관점에서 유효성을 평가한 의료정책연구소의 자료(2017년 8월)를 보아도 ‘한방난임사업의 임신율’은 '난임 여성의 자연임신율’과 큰 차이가 없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또 ‘한방 난임 지원사업’을 시행한 2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바른의료연구소의 자료(2018년 8월)에 의하면 한방 난임사업의 임신성공률은 한의계의 주장대로 20-30%가 아닌 8.4개월 평균 10.5%에 불과한 것으로 “이는 난임여성의 자연임신율(8.4개월 기준 11.9~34.4%)보다도 낮은 수치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2018년 7월 권위있는 미국의학협회지(JAMA) 연구결과에서도 난임시술을 받는 여성에게 침이나 가짜침의 시술은 출산율을 높이는 데 큰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난임치료에 쓰이는 인삼, 감초, 백출, 목단피, 도인, 홍화 등의 한약재도 임산부에 부적합한 재료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삼은 쥐의 배아에서 선천성기형 발생이 관찰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임신과 수유기 때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고, 감초는 인지수행 능력 저하를 일으켰고 조산 위험을 늘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목단피는 유산·조산과 태아의 염색체 이상을 일으키는 유전독성이 있다고 밝혔고, WHO도 임신 중 목단피의 복용은 금기라고 했다.

전남의사회는 “전라남도 도민은 임상 시험의 대상이 아니다. 안정성과 유효성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되지 않은 한방 행위를 통해 신생아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과오를 범해서는 안된다”며 전남도가 한방 난임치료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전남의사회는 “의료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 사업을 진행하여 신생아에게 건강상의 위해가 발생한다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전남도에게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