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07 (화)
1339개 암질환 산정특례 등록기준 표준화된다
1339개 암질환 산정특례 등록기준 표준화된다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2.28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단, 암 확진에 필요한 검사항목·기준 마련…3월 1일부터 적용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중증질환 산정특례 대상 중 암에 대해서 1,339개 질환별로 암 확진에 필요한 검사항목 및 기준을 마련하여 3월 1일부터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암 질환으로 산정특례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환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암 확진(검사 결과를 확인하여 의사가 암이라고 최종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실시하고 최종 암으로 확진을 받고 의사가 발행한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신청서’를 공단 또는 의료기관에 제출해야 한다.

그동안은 암 산정특례 등록기준(검사항목 및 기준)이 없어 동일한 암을 확진하기 위해서 의사와 의료기관별로 실시하는 검사항목도 일치하지 않아 암 확진에 소요되는 시간 및 산정특례 신청 시기도 차이가 발생하여 환자별로 의료비 부담에 형평성 문제가 발생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3월 1일부터는 암 질환별로 산정특례 등록기준(검사항목 및 기준)을 표준화하여 동일한 암은 전국의 모든 의료기관의 의사가 동일한 검사와 기준을 적용하여 확진(검사결과를 확인하여 의사가 암이라고 최종진단)하고 산정특례 신청을 하도록 했다.

등록기준 중 조직검사가 필수인 질환 중 환자의 건강상태가 조직검사를 시행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조직검사 없이 영상검사 결과와 전문의사의 확진을 통해 산정특례 신청이 가능하도록 예외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암 질환별 산정특례 등록기준(검사항목 및 기준)과 예외기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www.nhis.or.kr/뉴스소식/새소식)나 요양기관정보마당(https://medicare.nhis.or.kr/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단 관계자는 “국민들과 실제 임상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더 많은 중증질환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