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방사선 발생장치 안전관리책임자 교육 의무화 추진
방사선 발생장치 안전관리책임자 교육 의무화 추진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9.02.2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도자 의원실 “법률의 위임 없이 새로운 의무 부과…법규 명시해야”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안전관리책임자에게 안전관리 교육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나왔다.

현재도 안전관리책임자의 교육을 실시토록 하고는 있지만 이를 규정하는 법률적 근거가 없다는 게 법안 발의 이유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은 2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은 의료기관에서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를 설치·운영하는 경우 그 안전관리책임자를 선임하도록 규정하면서 해당 장치의 범위·검사·설치 등의 기준에 관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다.

때문에 이 법 시행규칙에서는 위임받은 사항 외에 안전관리책임자로 선임된 사람에게 안전관리책임자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도록 의무화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다만 이는 법률의 위임 없이 새로운 의무를 부과해 규정한 것이라는 게 최도자 의원실의 입장이다. 즉 법률유보 원칙의 관점에서 법률에 이를 직접 규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의원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지침에서는 시행하고 있긴 하지만 정부가 할 수 있는 권한 이상으로 법적 근거 없이 정부가 임의대로 시행 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며 “때문에 직접적인 법적 근거를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개정안은 국회 법제실 법령 정비 대상 중 하나였다”며 “법률상 맞지 않다고 판단해 개정하게 됐다”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발의안은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안전관리책임자에게 안전관리책임자 교육의 이수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법률에 직접 규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