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의료기관에 아동 출생통지의무 부여 필요”
“의료기관에 아동 출생통지의무 부여 필요”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9.02.2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근 의원, 불법· 입양문제 해결 위해 제도개선 서둘러야

의료기관에게 아동의 출생통지의무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출생아동의 보호 및 인권증진은 물론, 불법·탈법적인 입양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제도개선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현재 미국·영국·캐나다·독일 등에서는 아동의 부모 등에게 출생신고의무를 부과하는 것과는 별도로 의료기관에 출생통지의무를 부여해 출생신고의 누락이나 거짓된 내용의 출생신고를 예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역시 조속한 제도개선을 통해 출생아동신고가 범죄에 악용되는 등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혼인 중에 태어난 자녀는 부 또는 모가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의사·조산사나 그 밖에 분만에 관여한 사람이 작성한 출생증명서를 첨부해 1개월 이내에 출생지에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부모가 신고를 게을리 할 경우 출생 아동의 보호 및 복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불법·탈법적인 입양문제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게 신 의원이 지론인 것이다.
 
이에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동근 의원은 26일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개정안은 △출생신고의무자의 신고와는 별개로 의료기관 등에게 아동의 출생통지의무를 부여하고 △통지를 받은 시·읍·면의 장은 출생신고가 있었는지 확인 후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경우 출생신고를 재촉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