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간암 치료, 다학제 진료가 답"
"간암 치료, 다학제 진료가 답"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9.02.26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 연구팀 다학제-일반진료 환자 비교 연구
다학제 진료 환자 5년 생존율 71.4%…사망위험 33% 낮춰
연구팀 “다학제 진료 필요 입증…정책 지원 뒤따라야”
삼성서울병원 간암 비대면다학제 진료 장면
삼성서울병원 간암 비대면다학제 진료 장면

간암 치료에 다학제 진료가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됐다.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백승운, 영상의학과 임효근 교수 연구팀(제1저자 신동현 소화기내과 교수, 최규성 이식외과 교수, 박희철 방사선종양학과 교수)은 2005년부터 2013년 사이 간암을 진단받은 환자 6,619명을 대상으로 생존율을 분석한 결과를 최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이들 환자를 다학제 진료를 받은 경우(738명)와 그렇지 않은 경우(5,881명)로 나눈 뒤 장기 생존율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 살폈다. 그 결과 다학제 진료를 받은 환자의 5년 생존율은 71.2%로, 그렇지 않은 환자 49.4% 보다 높았다. 
 
두 집단의 나이와 성별, B형 간염 여부, 암 진행상태 및 진단 시점 등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모두 고려해 통계적으로 보정해 비교 분석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다학제 진료 그룹의 생존율은 71.4%, 그렇지 않은 그룹은 58.7%로 여전히 다학제 진료 그룹이 높았다. 게다가 다학제 진료를 받지 않은 환자의 사망 위험도를 계산했을 때 다학제 진료만으로 사망위험을 33% 가량 줄일 수 있다고 분석됐다.
 
특히 이러한 효과는 간암이 진행형이거나 간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데 대해 연구팀은 간암의 치료법이 다른 암에 비해 복잡하고, 선택 가짓수도 많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했다.
 
간암은 주로 만성간질환 환자에서 발생하고, 조기에 발견해 치료해도 재발률이 높다. 또한 치료 시 간 기능을 보존해야 하는 것도 치료를 어렵게 하는 요소로 꼽힌다. 
 
게다가 간암 치료는 간절제술, 복강경 간 절제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에서부터 고주파 열치료, 냉동치료, 마이크로웨이브 소작술, 색전술, 방사선색전술과 같은 중재시술, 방사선치료, 항암치료, 표적치료, 면역치료 등 선택지가 다양하며, 다양한 조합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생체 부분 간이식 및 뇌사자 간이식도 간암 치료로 가능하며, 최근에는 양성자치료까지 더해지면서 더욱 복잡다단해졌다. 
 
이러한 복잡한 상황에서 여러 진료과의 의사가 모여 협력해 치료방향을 제시하는 다학제 진료는 환자에게 개인 맞춤형의 최적화된 치료법이 제시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로 간암 치료에 다학제가 왜 필요하고, 환자에게 얼마나 도움되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됐다”면서 “다학제 진료가 간암 진료에 완전히 정착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