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고지혈증 치료제, 암 치료 효과도 탁월
고지혈증 치료제, 암 치료 효과도 탁월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2.1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암치료 부작용 ‘인지기능 저하’ 억제·항종양 효과 입증

항암치료 부작용 중 하나인 인지기능 저하를 억제하고, 동시에 암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제시돼 주목된다.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김미숙)은 김진수 박사(사진) 연구팀이 이같은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인지기능 저하는 항암치료 중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원인을 밝히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에 암세포만 공격하는 표적치료제 트라스투주맙(trastuzumab)을 투여하고, 동시에 고지혈증 치료제인 아토르바스타틴(atorvastatin)을 투약한 후,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 및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뇌 전두엽의 포도당 대사 및 부피를 비교 관찰했다.

실험 결과, 뇌 전두엽 영역에서 포도당 대사 및 부피가 트라스투주맙을 단독으로 투여했을 때 감소한 반면, 트라스투주맙과 아토르바스타틴을 동시에 투여한 경우 정상 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다.

실제 쥐의 기억력 측정 행동실험에서 트라스투주맙과 아토르바스타틴을 동시에 투여한 경우 정상 수준을 유지하였고, 뇌에서 분비되는 사이토카인 분석 결과 트라스투주맙을 투여했을 때 염증 유발 사이토카인이 4배 가량 증가한 반면, 트라스투주맙과 아토르바스타틴을 동시에 투여한 경우 정상 수준으로 회복했다.
 
연구팀은 아토르바스타틴이 트라스투주맙을 종양에 깊이 침투시키고 종양 섭취를 증가시켜, 트라스투주맙을 단독으로 투여했을 때보다 종양 크기를 36% 더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김진수 박사팀의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 저명 암 학술지 저널 오브 클리니컬 메디슨(Journal of clinical medicine) 2019년 2월 1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김진수 박사는 “이번 병용치료 효과 입증으로 최근 의학원에서 추진 중인 알파입자 표지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한 항체치료 임상연구의 가능성을 높여 국내 난치성 암 치료의 전기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뇌질환 극복 방사선 의학 선도기술 개발’ 및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는 ‘맞춤형 종양표적 치료 평가를 위한 분자영상법 개발’의 일환으로 수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2016년 7월에 국내특허 등록한 바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