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14 (수)
“치매진료, 의원급 역량 높이고 의뢰·회송 활성화해야”
“치매진료, 의원급 역량 높이고 의뢰·회송 활성화해야”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2.08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급의료기관 약물처방은 고비용·저효율…회송 인센티브 적극 제공도 필요

의원급 의료기관의 치매진료 역량을 높이고 각급 의료기관 간 의뢰·회송을 활성화해야 비용과 치료효과 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연구소는 최근 ‘치매의 초기 치료가 장기적 의료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연구보고서(책임연구자·박재섭 공단 일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보고서는 “일차의료기관 치매진료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치매 진단과 감별진단을 위한 검사로 인해 상급의료기관 진료가 불가피한 면이 있더라도 대부분의 환자가 상급의료기관에서야 약물 처방을 받기 시작하는 것은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초기 치료가 중요함을 생각할 때, 상급병원의 대기시간으로 인한 치료 지연이 미치는 영향도 국가적 규모에서는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며 “현재 의료현실에서 상급의료기관에서 치매사례관리, 교육, 상담 및 투약 순응도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고 치매의 경우 치료 초기부터 의료서비스뿐 아니라 지역사회 기반의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가 제공돼야 함을 고려할 때,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실제 치매 진단 및 초기 약물 처방은 주로 병원급의 상급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상급의료기관은 전문화된 검사와 동반 신체질환 치료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약물 치료 이외의 다른 치료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다른 치매 치료 강화 대책으로 의뢰·회송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를 제안했다.

보고서는 “질환 관리를 위해서 상급기관에서 첫 진단을 했더라도 이후 약물 처방을 위해서 일차의료기관으로 적극적으로 회송하는 것도 치매 진료의 효율화를 위한 중요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보고서는 회송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대형병원을 신뢰하는 고령 환자들의 특징과 진단을 위한 검사 이후로 수가 발생이 적은 질환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회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