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간협, 복지부 내 ‘간호정책 TF ’설치 환영
간협, 복지부 내 ‘간호정책 TF ’설치 환영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9.02.0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정책 질적 향상 이루어지도록 정부와 적극 협의해 나갈 것”

대한간호협회는 보건복지부 내 ‘간호정책 TF’가 설치된 것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간호협회는 “보건사회부 내 의정국 간호사업과가 1970년에 폐지되고 1975년 의정과 간호계로 축소된 이후 45년 만에 ‘간호정책 TF’가 설치됨으로써 간호정책이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추진될 수 있는 질적 기틀이 마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정부의 간호정책은 양적 측면만을 고려한 절름발이 정책이었다”며 “그러나 ‘간호정책 TF’의 설치는 고령화와 만성질환 중심으로의 질병양상의 변화에 대응하고, 간호사 수급계획부터 간호교육 질관리,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발전, 그리고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 등을 통해 숙련된 간호사 현장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는 질적인 간호정책이 추진될 수 있는 조직의 토대를 마련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간호정책 TF’의 설치로 보건복지부 내에서도 산발적으로 진행되던 간호정책이 종합적, 체계적으로 수행될 것이며, 특히 보건복지부를 넘어 다양한 영역에서의 간호 정책과 관련해 교육부,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 다부처간 협의를 통합해 논의할 수 있는 창구가 마련된 점에서도 큰 의의를 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경림 간호협회 회장은 “‘간호정책 TF’의 설치는 간호정책을 총괄하면서 시범사업을 포함해 5년 차에 접어들고 있는 간호인력 취업교육센터가 간호인력과 관련한 종합적인 지원센터로 도약하는 계기될 것”이라면서 “의료기관과 지역사회 모두를 아우르는 간호전달체계를 마련하고자 추진 중인 간호법 제정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간호협회는 ‘간호정책 TF’가 추후 간호정책과로 발전하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간호사 교육, 근로환경 개선, 인력 수급계획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함으로써 간호정책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지도록 정부와 적극적이고도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갈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