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공원 많은 지역주민 심뇌혈관질환 위험도 준다
공원 많은 지역주민 심뇌혈관질환 위험도 준다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9.02.0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 7개 대도시 35만 명 조사

2005년에 거주하는 시군구 단위의 행정구역의 도시공원 면적이 높을 경우, 향후 8년(2006~2013) 동안의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거주지역에 도시공원 면적이 많은 사람은 적은 사람에 비해 심뇌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발생 위험도가 각각 15%, 17%, 13%나 감소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제1저자 서수민 연구원)은 지역환경 요인 중 도시공원 면적과 심뇌혈관질환 발생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7대 대도시(서울과 광역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남녀 351,409명을 대상으로 추적 관찰했다.

서수민 연구원은 “거주지역 주변의 도시공원 면적이 넓으면 심뇌혈관질환 위험도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을 이끈 박상민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국토교통부 데이터베이스를 연계해 거주지역의 도시공원 면적과 개인의 추후 심뇌혈관질환이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며 “지역의 환경 요인이 개인 건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박상민 교수

박상민 교수는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을 포함하고 있는 심뇌혈관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원인 1위”라며 “국내에서도 인구 고령화와 서양 식습관으로 심뇌혈관질환 발생 및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 위험 요인의 규명과 관리는 중요하다. 최근에는 잘 알려진 개인의 위험 요인 뿐만 아니라 자세히 알려지지 않은 환경 요인의 영향을 연구하는 사례가 늘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환경 역학 분야의 국제학술지 ‘국제환경저널(Environment International)’ 1월호에 발표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