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월60시간 근무해도 국민연금 지원
월60시간 근무해도 국민연금 지원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08.1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전재희)는 내달 1일부터 단시간 근로자와 대학시간강사 등이 지역가입자에서 사업장가입자로 자격이 변동됨에 따라 국민연금 보험료 50%를 사업주가 부담하게 됐다고 오늘 밝혔다.

복지부는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 적용기준 완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국민연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같은날 국무회의를 통과하였다고 밝혔다.

이로써 10만명 이상의 단시간 근로자와 대학시간강사가 사업장가입자로 편입되어 국민연금 사각지대에서 벗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9월 1일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사업장가입자 기준은 △전국 모든 사업장은 월 60시간 이상 근로하는 직원(현행 월 80시간)을 국민연금 사업장가입자로 신고하고 관리해야 하고 △전국 모든 대학은 시간강사가 생업을 목적으로 3개월 이상 일하는 경우 사업장가입자로 신고해야 하며 △시간강사 이외의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도 사업주의 동의를 얻으면 사업장가입자로 가입할 수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국민연금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사업장 가입자로 적용 받는 대학시간강사, 단시간 근로자 등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노후소득보장에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월 60시간 미만 근무자도 사업주의 동의를 얻으면 사업장가입자로 가입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많은 근로자들이 연금보험료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