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1 (금)
모바일 교육, 암 수술 환자 불안·우울 개선에 도움
모바일 교육, 암 수술 환자 불안·우울 개선에 도움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12.2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보열 교수, 대장암 환자 118명 대상 조사결과 발표
대장암 수술 환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화면

수술 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대장암 환자들이 모바일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해 교육 및 건강관리를 받는 것만으로 불안 및 우울증상을 감소시키는 등 삶의 질 개선에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보열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교수는 서울대학교병원 대장항문외과 의료진과 ‘대장암 환자 대상 간호중재를 통한 삶의 질 효과에 관한 공동연구’를 통해 모바일 웹 기반 자기효능감 강화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한 결과 환자의 불안 및 우울증상이 감소됐다고 밝혔다.

이 논문은 SCI급 온라인 저널 The Open Nursing 2018, Volume 12에 게재돼 있다.

김 교수팀은 대장암 수술 후 불안감에 휩싸인 환자들의 정서적 안정감과 치료효과 증대, 퇴원 후 회복까지 모바일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간호를 연계함으로써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돕고자 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김 교수팀은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해 환자가 자신의 상태를 고려해 스스로 건강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질환에 대한 이해 △수술상처 관리 △응급 시 대처요령 △일상생활관리 △식사관리 △배변관리 △운동과 활동정도 △피로와 스트레스관리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환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의료진이 환자의 교육 진행정도를 파악하고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한 칭찬과 격려, 지지 제공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환자 및 환자 보호자들과의 모임방 등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큰 특징이다.

실제로 이 교육프로그램을 대장암 수술환자 118명에게 2주간 적용시킨 결과 삶의 질을 비롯한 불안감 감소와 우울감 완화에 큰 효과를 보였다.

36개항 질문 후 5점 리커드 척도로 측정한 삶의 질에서는 정서적 안정감이 15.98에서 18.31로 유의하게 상승했다. 각각 7개항 질문 후 4점 리커드 척도로 측정한 불안감은 5.54에서 3.61으로, 우울감은 7.37에서 5.85로 감소됐다.

김 교수는 “암 수술 후 환자가 가지는 불안감과 우울감이 매우 높게 나타나는데, 질환정보를 얻고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안정감을 찾을 수 있었다”며, “향후 대상자를 확대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적용을 통해 장기적 효과를 검증한다면 대장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만성질환자 영역으로까지 사용범위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