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근감소증 노인, 직장암 치료 후 생존율 낮다"
"근감소증 노인, 직장암 치료 후 생존율 낮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8.12.2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병원 최진화․박송이 교수팀, SCI저널 ‘Medicine’ 논문 발표

근육량이 줄어드는 ‘근감소증(sarcopenia)’이 동반된 직장암 수술 노인 환자의 경우 생존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진화 교수 △박송이 교수

중앙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최진화 교수와 혈액종양내과 박송이 교수팀은 최근 ‘근감소증이 직장암 수술 환자의 생존율을 낮추는 나쁜 예후 인자‘라는 내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최진화․박송이 교수팀은 수술 전․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를 받은 65 세 이상의 직장암 환자의 5년 생존율과 무병 생존율, 재발률 및 예후 인자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수술 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를 받은 직장암 환자와 수술 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의 전체 생존율과 무병생존율, 재발률에는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수술 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 환자 생존율 69.0%, 무병생존율 58.5%, 재발률 3.4% vs 수술 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 환자 생존율 73.6%, 무병생존율 67.9%, 재발률 6.9%).

그러나, 근감소증이 없는 직장암 환자의 생존율은 92.5%인 반면에 근감소증이 있는 직장암 환자의 생존율은 38%에 불과해 크게 차이가 났다.

이로써 연구팀은 수술 전후 방사선화학요법 치료를 받은 국소 진행형 직장암 환자에 있어 근감소증이 환자의 생존율을 낮추는 유일한 나쁜 예후인자임을 확인했다.

최진화 교수(방사선종양학과)는 “이번 연구에서는 65세 이상의 국소 진행성 직장암 환자에서 생존율과 연관된 예후인자를 찾아보고자 했으며, 수술 전에 항암방사선치료를 받는 것과 수술 후 항암방사선치료를 받는 것에는 생존율의 차이가 없었고, 근감소증이 나쁜 생존율을 보이는 예후인자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박송이 교수(혈액종양내과)는 “근감소증은 직장암 치료에 있어 나쁜 예후 인자이기 때문에 직장암 환자의 경우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통해 근감소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대병원 최진화․박송이 교수팀의 이번 연구 논문은 SCI급 국제학술지 ‘Medicine’ 최신호에 게재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