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길병원, 11.74T MRI 핵심 부품 ‘마그넷’ 제작 완료
길병원, 11.74T MRI 핵심 부품 ‘마그넷’ 제작 완료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8.12.2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현지서 공개 행사 개최, 현지 언론 높은 관심 속 내년 5월 인천 송도 도착

가천대 길병원(원장·김양우)은 ASG슈퍼콘덕터스(ASG Superconductors)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초정밀 뇌전용 11.74T MRI 장비의 핵심 부품인 ‘마그넷’의 제작을 마쳤다고 밝혔다.

11.74T 마그넷은 배에 실려 내년 5월 송도 브레인 밸리 내 뇌질환센터로 들어와 본격적으로 MRI 장비로 설치될 예정이다.

가천대 길병원은 이탈리아 현지시각으로 20일 오전 초고자장 초전도 마그넷 생산 기업 ‘ASG 슈퍼콘덕터스(이하 ASG)’가 위치한 제노아에서 ASG와 공동으로 11.74T 마그넷 제작 완료를 기념하는 현지 언론 공개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정명희 가천의생명융합연구원장과 김우경 가천대 길병원 대외부원장 및 ASG 말라칼자 데이비드(Malacalza Davide) 회장과 프라트니 세르지오(Frattini Sergio) 최고경영자 등이 참석했으며 이탈리아 현지 신문·방송 등 많은 언론들도 큰 관심을 갖고 보도했다.

11.74T 마그넷은 지구 자기장보다 26만 배 이상 강력한 자기장을 가진 초전도 물체다. 고해상도의 뇌영상 이미지를 얻기 위해 높은 자기장을 활용하면, 뇌신경 연구 분야를 개척하는데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연구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업진흥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의 지원으로 뇌질환 조기진단기술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11.74T 마그넷은 MRI 장비의 핵심 부품으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ASG사만이 설계 및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은 2004년 이후 10여년 간 가천뇌과학연구원과 진행해 온 7.0T MRI 장비연구를 토대로 11.74T 마그넷의 설계 및 제작, MRI 장비 설치 및 건축 전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마그넷은 성능 테스트 후 조만간 제노아를 떠나 컨테이너에 선적 후 배편으로 2019년 5월 인천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현재 송도 브레인밸리에 지난 8월 준공된 뇌질환센터 지하 2층에는 11.74T MRI 장비 설치를 위한 준비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가천대 길병원 김우경 대외부원장은 “11.74T MRI 장비로 얻는 뇌영상 이미지는 파킨슨과 알츠하이머, 뇌졸중, 동맥류 등 뇌질환과 뇌세포의 기능, 약물 효과 등을 이해하는데 획기적인 전환점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