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담뱃갑 경고 그림·문구, 2년 만에 전면 교체
담뱃갑 경고 그림·문구, 2년 만에 전면 교체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12.2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그림 익숙해 경고 효과 하락 우려…치주변색 및 액상·궐련형 추가

담뱃갑 경고 그림 및 문구가 2년 만에 전면 교체된다. 기존 그림이 익숙해져 경고효과가 떨어질 것을 우려함에 따른 조치다.

보건복지부(장관·박능후)는 지난 23일(일)부터 출고되는 모든 담배는 새로운 경고 그림 및 문구가 표시된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WHO FCTC)에서도 경고 그림을 주기적으로 수정·보완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새로운 경고 그림 및 문구는 기존 경고 그림(궐련류 10종, 전자담배용 1종)을 모두 새로운 그림으로 교체해 경고 효과를 극대화했고 궐련류 담배의 경고 그림 중 효과성이 낮게 평가된 주제인 ‘피부노화’를 삭제하고 ‘치아변색’을 추가했다.

전자담배의 경고 그림 수위를 강화하고, 제품특성에 맞게 니코틴 중독 유발 가능성(액상형 전자담배) 및 암 발생 가능성(궐련형 전자담배)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그림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경고 문구는 관련 질병 발생 또는 사망 위험 증가도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고, 흡연의 손실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핵심 내용을 구성했다.

경고 그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하는 가장 효과적인 금연정책 중 하나로 2001년 캐나다를 시작으로 현재 세계 105국에서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2월 23일 제도가 시행된 이후 2017년 담배판매량과 흡연율이 소폭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경고 그림 효과 평가 조사에서도 문구만 있는 것에 비해, 흡연의  위험성을 알리고 금연 유도와 비흡연자의 흡연 예방 효과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올해 12월 23일 이전에 출고된 담배의 소진 시간을 감안하면 새로운 경고 그림이 부착된 담배는 내년 1월경부터 소매점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경고 그림 전면 교체로 금연 및 흡연예방 효과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경고 그림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향후 주기적인 경고 그림 교체 외에도 현재 담뱃갑 면적의 30% 이상인 그림 면적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