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커뮤니티케어, 방문작업치료 역할 확대해야”
“커뮤니티케어, 방문작업치료 역할 확대해야”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12.1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토론회서 방문작업치료사·재활의료 전달체계 등 제언

지역사회 통합 돌봄, 커뮤니티케어를 위한 발전 방향이 논의됐다.

구체적으로는 △커뮤니티케어에서의 방문작업치료 역할 확대 △재활의료 전달체계 확립 △커뮤니티케어 전문인력 양성 등이 강조됐다.

윤소하 정의당·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19일 오후2시 국회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무엇이 필요한가’ 정책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민예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는 커뮤니티케어 구현을 위한 지역사회 방문작업치료 모델을 제시했다.

방문작업치료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고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정민예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

정민예 교수는 “아직 작업치료사가 커뮤니티케어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가 미비해 작업치료사들이 그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적다”고 발언했다.

때문에 건강보험 및 장기요양제도에서 방문 작업치료 수가개발을 통해 전인적으로 사람-활동-환경을 관찰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한 앞으로 지역사회케어의 목적을 이해하고 전통적인 의료적 모델을 수정보완해 사회적 모델로써 실천을 할 수 있는 지식을 겸비한 전문 인력의 양성과정 개발 및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됐다.

구체적 제언에 대해서는 “어르신의 집으로 찾아가는 방문건강 및 방문의료 실시에 작업치료서비스를 포함하는 모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작업치료사는 손상으로 인한 장애가 발생하거나 노화로 인한 기능쇠퇴가 있는 사람들에게 일상생활 및 해야 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다. 방문작업치료를 통해 능력을 평가하고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서비스는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재활의료 전달체계 확립을 통해서 회복기 재활병원 활성화를 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아울러 급성기 병원, 재활병원, 요양병원 등 각 단계별 재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구축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배하석 이화의대 재활의학과 교수(대한재활의학회 정책위원장)는 “재활의료 전달체계 확립을 통한 회복기 재활병원 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가 운영 방안, 시범사업을 통한 방문재활시스템 구축 등이 병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배 교수는 커뮤니티케어의 성공을 위해 △지역연계실과 케어안내창구의 협조체계 구축과 시스템 구축 △방문의료에서 방문재활의 대상 선정 툴 개발 △방문진료 팀의 구성과 역할분담 △의료사고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환자평가툴 선정 등 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커뮤니티케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학회 연합 차원에서 커뮤니티케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 시범 운영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직접 케어제공자, 교육 및 상담가, 사례관리자, 자원연계 및 조정 등 다양한 주요 역할을 맡을 전문인력이 필요하며 이를 전문적으로 양성할 교육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

김정애 인하대학교 사회의학교실 교수는 “커뮤니티케어를 위해서는 해당 직무 수행을 위한 보건의료인 기본 역량에 새로운 추가 역량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근무인력 재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기관 설치, 특성화 대학(원) 지정을 검토할 수 있고 학회 등과 연합해 교육과정 시범 운영을 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