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모든’ 구급차에 자동심장충격기 구비 의무화
‘모든’ 구급차에 자동심장충격기 구비 의무화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12.12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상진 의원,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앞으로 모든 구급차에서 심폐소생술이 가능하도록, 자동심장충격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법안이 발의돼 주목 받고 있다.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은 11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신 의원에 따르면, 현행법은 자동심장충격기 등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응급장비의 구비를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구급대에서 운용 중인 구급차에 대해서만 의무화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구급차에 갖춰야 하는 의료장비 등의 기준을 정하고 있는 보건복지부령에서는 자동심장충격기의 구비를 위급의 정도가 중한 응급환자의 이송에 적합하도록 제작된 특수구급차로 한정하고 있고, 일반구급차에 대해서는 산소마스크 등 호흡유지장치의 구비만 규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신 의원은, “현행법으로는 의료기관에서 운용하는 일반구급차로 응급환자를 이송하는 중에, 심정지 등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응급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심폐소생장비가 없어 응급처치를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따라서 의료기관에서 운용하는 모든 구급차까지도 자동심장충격기 등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응급장비의 구비를 의무화함으로써, 응급상황발생 시 신속한 응급처치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이번 대표발의를 통해 촌각을 다투는 응급상황에서 살릴 수 있는 환자를 살릴 수 있도록,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응급조치로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