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근로복지공단, 서울 도심에 외래재활센터 최초 개소
근로복지공단, 서울 도심에 외래재활센터 최초 개소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11.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대구병원서 기자간담회 열고 향후 의료사업 추진계획 밝혀

근로복지공단이 최초로 서울 영등포 지역에 외래재활센터를 개소하기로 해 주목된다.

공단은 19일 오후 3시 대구병원에서 ‘2018 하반기 의료전문지 기자 세미나’를 열고 의료사업 현황 및 주요 추진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홍성진 의료복지이사는 “공단 산하에 전국 10개 병원이 있는데 산업화 시대에 조성된 이유로 대부분 대도시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외곽 지역에 위치해 있다”며 “독일의 경우 산재병원이 대부분 접근성이 좋은 시내에 위치해 있다. 우리도 첫 번째 시도로 빠르면 내년 초에 서울 영등포에 우선 외래재활센터를 개소하려 한다”고 말했다.

서울 영등포구 소재 ‘코레일 유통사옥’에 210평 규모로 구축될 근로복지공단 외래재활센터에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등 총 20여 명의 인력이 노동자의 이용 편의를 감안해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2교대 근무조로 운영될 계획이다.

산재노동자에 대한 전문재활치료 효과성이 입증됐음에도 불구하고 민간은 투자를 기피하고, 산재병원은 접근성이 취약하기 때문에 산재병원 권역 외 도심권에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한 재활전문센터를 설치,운영함으로써 직업복귀 촉진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에 따라 교통요충지인 영등포 지역에 센터를 설치하고, 맞춤형 전문재활프로그램, 심리재활 및 직업재활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재활치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단은 ‘영등포 외래재활센터’ 시범운영을 통해 효과성 분석 등을 거쳐 운영방안을 정립한 후 단계별로 전국의 도심 내 외래재활센터 개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미경 의료계획부장은 “직업재활 위주의 차별화된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산재노동자의 직업복귀 촉진 지원으로 연간 7.6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이 기대된다”며 “일반치료 대비 전문재활치료 효과성 분석결과 직업 복귀율의 10.2%p 상승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공단은 장해진단 전문의료기관 시범운영 확대계획도 밝혔다.

주치의 1인의 장해진단 과정에서 환자에 대한 호의적 진단 또는 산재에 대한 이해 부족에 따른 착오 진단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는 이유로 고용노동부로부터 장해진단업무를 위탁 수행하고 있는 공단은 산하 안산, 창원, 대전, 동해병원 등 4개 병원을 시작으로 장해진단 전문의료기관을 지난 2016년 10월부터 시범운영하고 있다.

대상 장해는 우선 장해의 약 70%를 차지하는 관절운동기능장해 및 척추부위 장해로 지난해 7월에는 인천병원과 순천병원을 추가해 6개 병원 및 12개 지사로 시범운영을 확대한 바 있고, 올 들어 지난 2월에는 장해진단 일치율이 안정적인 안산병원에서 장해진단 전문의료기관 통합심사 절차 생략을 선별적으로 도입한 바 있다.

7월에는 대구병원까지 시범기관으로 지정해 소속기관도 12개 기관에서 19개 기관으로 확대했고, 11월부터는 통합심사 절차를 생략하는 장해 심사절차 간소화를 확대 운영함으로써 현재 인천병원, 순천병원, 동해병원 등에서는 평균 일치율 80% 이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현미경 부장은 “전문의 3인 이상 참여하는 다학제적 진료 등을 통해 장해진단의 공정성 및 전문성과 객관성이 확보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상만 의료사업본부장은 “장해진단 전문의료기관 시범운영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려는 계획도 있지만 공단 산하 10개 산재병원으로는 모두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상급종합병원 등 공신력 있는 의료기관까지 추가로 지정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봉옥 대구병원장은 “장해진단은 상당한 객관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장해진단에 있어 (환자의 상태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주치의와 관계는 유지하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제3자의 개입은 의학적 관점에서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