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동정]이선영 교수, 온열치료 효과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동정]이선영 교수, 온열치료 효과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11.1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I급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Hyperthermia’ 11월호 발표-

△전북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SCI)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다.

발표 논문은 ‘자궁경부암에서 온도 및 혈류에 대한 전자 온열치료의 효과’(The effect of modulated electro-hyperthermia on temperature and blood flow in human cervical carcinoma)’에 관한 것으로 열종양학 관련 국제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Hyperthermia(Impact Factor 2017/2018:3.44)의 2018년 11월호에 게재되었다.

이 논문은 자궁경부암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골반 부위에 고주파온열암(mEHT) 치료를 시행한 이후 종양 주변의 온도와 종양부위로의 혈류의 변화를 평가한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고주파온열암치료를 시행하였을 때 종양주변에서의 온도 상승과 종양부위로의 혈류량이 현저하게 상승된 것을 보여줬다.

연구를 진행한 이선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국소적 온열치료(Hyperthermia)를 통해 혈류량 증가를 입증한 첫 사례로, 온도 및 혈류량 증가는 온열치료를 병용하였을 때 자궁경부암 환자의 방사선치료 및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반응율이 개선되는 임상적 관찰을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