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감염관리 ‘논의의 장’ 열려…“전문인력 확보, 수가 보장돼야”
감염관리 ‘논의의 장’ 열려…“전문인력 확보, 수가 보장돼야”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11.0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및 공공백신 연구개발 현황’ 발표…“정부, 백신 공공성 강조”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 2018 추계학술대회 전경

정부가 백신의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및 공공백신 연구개발 현황에 대중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감염관리 선도’를 자임하고 있는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는 지난 1일부터 이틀 동안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2018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감염병 및 감염관리’에 대한 최신지견을 나눴다.

이날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정경태 질병관리본부 백신연구과장이 참석해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의 역할 및 공공백신 연구개발 현황’에 대해 밝혔다.

정경태 과장은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가 올해 설계단계로 2020년까지 건립한다는 점을 밝히며 “메르스나 지카바이러스, AI, 신종 조류인플루엔자 등을 위한 백신은 시장성이 없지만 국가적으로는 필수적”이라면서 “이에 질본은 민‧관 합동으로 공공백신을 개발하는 플랫폼을 갖추고자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건립을 계획했고 센터는 공공백신 개발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센터는 필수백신을 개발하는 것을 민간이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비임상 단계에서의 유효성 검증 지원체계도 기획 중”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백신은 여러 종류의 질병에 모두 필요하다. 결핵균 백신부터 메르스와 같은 중대한 감염병에도 필수적이다. 다만, 성능이 좋고 값싼 백신을 개발하는 것은 긴 시간이 소요되고설령 오랜 기간에 걸쳐 백신을 개발하더라도 경제성이 적어 충분히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와 관련해 지난 9월 18일, 메르스 대응상황 브리핑에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정부는 백신의 공공성, 백신 개발의 공공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백신센터를 통해서도 백신을 개발하지만, 민간에서도 백신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여러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백신 개발계획을 대폭 보강하고 있고 예산도 대폭 늘렸다 하나의 백신을 개발하는 데 10년 정도 이상의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민간의 제약회사들의 백신 개발을 위한 여러 정책적 배려와 지원을 하고 있다”는 점도 덧붙였다. 

김양수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한편, 이번 학술대회 첫날이었던 지난 1일, 대한감염학회 김양수 이사장(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추계학술대회장인 롯데호텔월드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이사장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으로 감염관리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올라갔고 병원들도 감염관리 문제에 대해 각성했다”며, “다만, 사회적 문제로 주목받고 있는 의료기관 내 감염문제는 감염관리 전문 인력의 태부족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이 60병상 당 감염내과 전문의 1명을 두고 있는 현재, 한국은 평균 300병상 당 감염내과 전문의 1명을 두고 있다”며, “한국은 현재의 감염관리 전문인력 총원을 1.5배 늘려야 한다”고 했다.

김양수 이사장은 “법적으로 병원마다 감염 전문의가 있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감염관련 전문의가 아닌 다른 과 전문의가 감염관리를 맡기도 한다”며, “더 나아가 감염전문 인력으로 이름만 올리고 실질적으로 근무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의 직무를 맡는 경우도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 같은 감염관리 전문인력 태부족이 낮은 수익성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진료 수가가 보장돼야 병원에서도 감염관리 인력을 확보할 수 있다. 수가정상화와 더불어 감염 전문 인력을 확충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감염관리 현황 등을 평가해 수가를 차등 반영하는 등의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