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정부 1조규모 신약개발시스템 구축
정부 1조규모 신약개발시스템 구축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07.1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사업비 1조492억원을 투자하는 국가 단위의 신약개발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한 토론회가 정부와 관련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 이번 토론회는 오늘 오전 9시30분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가교적 글로벌 항암신약 개발을 위한 통합시스템 구축 토론회(주최·보건복지부)’란 제목으로 개최됐으며, 정부, 연구기관, 제약회사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토론을 진행했다.

가교적 글로벌 항암신약 개발사업(B&D)은 보건복지부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해당 사업단이 신약개발의 전임상·임상시험에 관여하는 인프라를 결집시키는 시스템 통합적 사업이다. 연구(Research)와 개발(Development)을 잇는 가교적(Bridging&Development)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20년 동안 10건의 기술이전(제품화 50%)을 목표로 사업 추진되며, B&D사업단은 위원회는 △산학연정 연합체적 운영조직과 △사업단장(CEO) 중심의 운영조직으로 2가지 안이 검토 중이다.

토론회서 발표를 맡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하태정 박사는 B&D사업의 성공을 위해선 △전임상 및 임상시험센터 등 다양한기관들과의 네트워크 △해당 분야의 권위자로 구성된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하 박사는 “정부의 신약개발지원에서 교과부, 복지부, 지경부 등 여러 부처에서 산발적으로 소액·분산 투자를 하고 있어 성과창출의 어려움이 존재한다”고 말하며 “B&D 사업을 통해 집중적인 투자와 대학, 연구소, 기업의 R&D 역량 집중을 통해 신약개발의 성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하 박사는 “국내 유망 항암신약 후보물질을 분석한 결과, 100여건의 유망 후보물질이 조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추후 ‘첨단의료복합단지사업’의 인프라와 연계해 국가 차원의 신액개발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김대경 사회가반위원장은 “현재 신약개발에 대한 정부 R&D 규모는 정부 5%, 민간기업 95%로 타 국가의 평균(25:75)치에 비해 지나치게 적다는 것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 이순희 암정책과장은 “정부는 B&D 사업단을 유연성 있는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사업단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일정부분 되돌려줘 궁극적으로 정부 지원 없이 자체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서 “복지부 장관 직속으로 사업단이 구성되며 관련 인사들의 납득할 수 있는 사업단장을 물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B&D사업은 지난 3월 금년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어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