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NMC, 감염병·외상 센터 해체, 이전 취소 동의 못해
NMC, 감염병·외상 센터 해체, 이전 취소 동의 못해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10.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리수술, 간호사 사망 등 일련 의혹에 대한 입장 밝혀…관행·폐습 단절할 것

국립중앙의료원(원장·정기현 이하·NMC)이 대리수술과 간호사 사망으로 불거진 논란과 관련해 그간의 관행과 폐습을 단절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로 인해 최근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감염병센터 및 외상센터 해체와 이전 계획 취소 등의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NMC는 지난 24일 열린 2018년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은 일련의 지적사항들에 대해 다음날인 25일 “겸허히 받아들이며 공공의료의 중추기관으로서 제도적 대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각종 의혹에 대해 설명했다.

우선 국감에서 제기된 의료기구상 관계자의 잦은 수술실 출입과 대리수술 의혹에 대해 “진료표준을 제시해야 할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제 역할과 기대에 미치지 못해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NMC 정기현 원장은 이와 관련 국감에서 “정체성부터 흔들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왜 여기서 근무를 하는지, 내가 뭘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식부터 반성하고 철저히 한 점 의혹없이 밝히고 국민 앞에 보고드리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NMC는 “내부감사를 거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고 위법조치를 위해 지난 수년간 사례 일체를 경찰에 공개적으로 수사의뢰한 바 있다”며 “사실 은폐 의혹이나 내부고발자 색출 등 후속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NMC는 “3년 동안 40건 넘게 대리수술을 해왔다는 의혹의 사실관계는 보건소와 경찰의 조사에 의해 명명백백하게 가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최도자 의원과 정춘숙 의원으로부터 제기된 출입대장의 ‘촬영’이라는 기록과 이에 관한 환자의 사전 촬영 동의 여부에 대해서는 “해당 촬영(2018/06/26, 2018/06/28, 2018/07/2, 2018/07/10 등 4일에 걸친 7건) 기록은 모두 ‘사할린 잔류 1세대 동포에 대한 의료지원 다큐멘터리 제작’ 중에 있었던 사실로 대리수술 의혹 사건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NMC는 “수술보조행위의 범위와 한계, 수술실 출입기록 관리방안까지 공정하고 투명한 기구를 구성해 내부기준을 만들고 유관기관과 협의해 보다 엄격한 진료표준, 제도적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의료공공성 인식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기현 원장은 “현재 수술실 출입대장에 인적사항을 간략기재하고 출입을 허용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더 엄격한 수술실 입장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며 “영업사원이 수술실에 입장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일이다. 수술실 내 영업사원 출입은 전면 중지를 하고, CCTV 설치도 검토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간호사 사망 사건 관련 마약 투약 사실 은폐 및 마약류 관리 부실 의혹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우선 자유한국당 김순례의원실 등에서 공개한 2018년 4월 16일 약물중독 사망 간호사 A씨의 부검감정서와 관련해 “지난 4~5월 당시 국립중앙의료원의 수차례 요청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민감한 개인정보 등의 이유로 국회의원실 국정감사 자료로 제공된 부검감정서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NMC 측에서는사인약물(근이완제) 외에는 부수 검출 약물에 관한 어떠한 정보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고, 마약류 검출 은폐 의혹 역시 사실이 아니라는 것. 이는 수사 경찰 역시 인정한 사실“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어진 마약류 관리 부실에 대해서도 “간호사 사망 사건 발생 당시 마약류 관리의 허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이미 2018년 4월 25일부터 ‘마약류 등 의약품 특별관리 TFT’를 운영하고 있었다”며 특히 “이 과정에서 지난 5월 11일 약제부와 간호부에서는 응급실 냉장고에서 보관하고 있던 향정신성 의약품인 아티반주(1앰플)를 발견하고 자진신고, 행정처분을 자처한 바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정기현 원장은 국감에서 “간호사 사망 사건은 가슴 아픈 사건이고 그 어떠한 것도 은폐할 생각 없다. 당시 마약 투여가 의심스러운 상황이었고 이전에 응급실 간호사 차량 마약 소지에 대한 지난 내부 감사 자료를 보고 자체 감사로는 안 된다는 판단에 복지부에 보고했다”며 “송구한 마음으로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언급한 바 있다.

향후 계획으로는 “더욱 철저한 관리로 재발방지를 약속드리며 국민의 관심과 눈높이에 맞도록 의약품 특별관리 수사결과에 따른 징계 절차를 보다 엄중히 처리할 것”이라며 “마약류 특별관리 TFT의 제안으로 수립되고 집행되고 있는 제도 개선 사항도 투명성을 더 높일 수 있도록 상시 관리감독 체계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NMC는 “대대적인 조직혁신을 통해 그동안의 관행과 폐습으로부터 완전히 단절하고, 새롭게 정진할 것이지만 국감에서 제기된 ‘감염병센터와 외상센터를 해체하고 국립중앙의료원의 이전 계획 취소’ 등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문제적 상황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앞두고 의료공공성 확대의 시대적 소명을 저버리는 우를 범할 수는 없다. 취약계층 진료만으로 제한적이었던 공공의료에 대한 주변적 인식을 바로잡고 명실상부한 국가중앙병원으로서 국립중앙의료원의 위상과 역할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정기현 원장은 24일 국감에서 “지금은 NMC가 국가중앙병원으로서의 역할, 제 기능을 찾고 재정립해야 할 시기로 그런 새로운 기능들을 담을 새로운 하드웨어, 그릇을 만들어야 하는 절체절명의 중요한 순간”이라며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발언한 바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