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의전원 실패, 로스쿨에도 영향
의전원 실패, 로스쿨에도 영향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07.1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당국이 의․치전원 자율화 원인은 전문대학원 정책을 명확히 설정하지 못하고, 의학교육에서 학문연구과정과 전문직업인 양성과정을 별도로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는 지난 8일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행된 제62호 이슈와 논점 ‘의학전문대학원 정책 전환과 향후 과제’를 통해 정환규 박사(교육과학팀입법조사관)가 밝힌 내용으로 정 박사는 의전원의 제도정착 실패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과 약대 6년제 계획 등에도 일정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 박사는 도입부에서 의․치전원 자율학제 선택 방침으로 인해 전통적인 명문 의대를 운영해온 대학들을 중심으로 대부분 기존의 의․치과 대학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로 인한 가장 큰 피해자는 의전원 재학생이 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의전원 제도의 운영 성과에 대해서는 2009년 12월 교과부에 제출된 ‘의료인력 양성시스템의 정책방향 수립을 위한 평가실시 연구’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의전원의 주요 성과는 △의전원 학생은 연령이 높은 것에만 의대생과 차이를 보임 △의전원 학생은 흥미와 적성을 중시했으나, 절대 다수가 임상의학 선택 △의전원학생이 국시합격률과 학점이 다소 높았지만 교수진은 의대생을 우수하다고 평가 등을 꼽았다.

또한 의학교수들과 이공계 교수들도 의전원의 만족도가 낮았으며, 특히 의전원 제도는 국내에 적합하지 못하고 제도 도입 당시 의학교육계와 의료계의 의견수렴도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정 박사는 “이번 정부의 자율학제 방안은 외형적으로 ‘의․치학교육제도개선위원회’의 건의를 그대로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며 “하지만 그 배경에는 지난 6년동안 추진해온 의전원 제도를 폐기하지 않으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불가피하게 정책을 전환하게 된 원인은 의학교육이 의료인을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의학연구자 교육도 병행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의전원 단일화에 메달린 것이 문제”라고 분석했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