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9 (목)
“치매국가책임제, 민간 병·의원 반드시 활용해야”
“치매국가책임제, 민간 병·의원 반드시 활용해야”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10.1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안심센터 검진 대기 1~2개월…민간과 공공, 경쟁 아닌 협력관계

문재인 대통령 핵심공약인 ‘치매국가책임제’를 추진함에 있어 민간 병·의원을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신경과의사회 이은아 회장(사진)은 지난 14일 열린 제29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강조했다.

이 회장은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정밀검진 대기환자가 현재 1만200여명에 달할 정도로 공공영역에서 감당을 못하고 있다”며 “이는 치매국가책임제의 근간이 정체가 되고 있는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환자들이 무료검진을 받기 위해 한두 달씩 기다리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이럴 때 민간의료자원을 활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신준현 신경과의사회 정책이사는 “치매국가책임제의 방향은 맞지만 지역에 따라 상황이 다른 점도 고려해야 한다”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똑같이 인프라를 구축하다보니 문제가 일어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은아 회장은 “공공의료기관과 민간의료기관은 경쟁관계가 아닌 협력관계”라며 “정부가 전쟁에서 사령관이라면 민간의료기관은 야전에서 싸우는 병사나 다름없는 만큼 치매국가책임제 추진에 있어 국가의 기준보다 국민에게 누가 도움이 되느냐는 관점에서 민간 인력 자원을 반드시 활용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치매진료는 환자들의 인지도 약하고 정확한 진단도 필요해 상담 및 진단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특성이 있는데 이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없어 의료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정부에서 치매상담수가를 반드시 신설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신경과의사회 추계학술대회는 회원들을 위한 심포지움과 회원 의료기관의 직원 교육이 동시에 구성돼 눈길을 끌었다. 신경과 각 분야 최고의 실전 권위자들의 강의와 질의응갑 형식으로 진행됐다.

오전 심포지움에서는 신경과 의사들이 흔히 만나는 다양한 통증질환을 새롭게 해석하고,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근감소증에 대한 심도 깊은 강의와 함께, 다양한 약물 및 비약물 치료를 모색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특히 학술대회 전날에는 신경과 외래클리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경초음파 워크숍도 개최해 많은 신경과 의사들이 활용토록 했다.

오후 심포지움에서는 최근 건강보험 급여화된 수면다원검사와 뇌/노혈관/ MRI 검사에 대해 회원 교육을 실시했고, 의사면허신고와 관련한 필수교육 평점도 함께 이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회원 의료기관 직원 대상 교육도 실시됐다. 특히 급증하는 치매 환자 가족의 궁금함과 고통을 줄이고자, 치매 환자 상담 매뉴얼 교육을 진행해 치매환자가족 상담료 신설의 근거를 마련했다. 더불어 원내감염관리, 뇌파검사실 관리 및 검사실습도 준비돼, 교육 후 이수증을 발급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