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순천향대부천병원 이시형 교수, 녹내장과 알츠하이머병 연관성 확인
순천향대부천병원 이시형 교수, 녹내장과 알츠하이머병 연관성 확인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10.0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각 녹내장 환자, 정상인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 1.4배 높아

순천향대부천병원 안과 이시형 교수가 ‘개방각 녹내장 환자가 정상인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도가 1.4배 높아, 기억력 감퇴 시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조기 검사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안과 이시형 교수

이시형 교수는 100만여 명의 국민건강보험 표본코호트 자료를 이용, 1,587명의 개방각 녹내장 환자와 7,345명의 정상 대조군을 비교하여 지난 10년(2002~2013년)간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발생 위험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정상 대조군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도가 약 1.4배(상대 위험도=1.403)가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또, 하위집단 분석에서는 개방각 녹내장 환자 중 나이가 많을수록(65세 이상에서 상대 위험도=1.745), 남성보다 여성에서, 고지혈증과 당뇨, 뇌졸중 이력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파킨슨병 발생 위험도는 개방각 녹내장 환자와 정상 대조군,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안과 이시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방각 녹내장’과 대표적인 신경 퇴행성 질환인 ‘알츠하이머병’과의 연관성을 확인했다. 따라서 녹내장 환자가 기억력 감퇴 시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조기 검사가 필요하며, 반대로 알츠하이머병 환자도 녹내장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파킨슨병 및 치매’와 ‘녹내장’과의 연관성도 이미 밝혀진 바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최근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의 발생 위험도’라는 제목으로 세계적인 학술지 ‘Scientific Reports(IF 4.259)’에 논문이 게재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