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2년의 노인장기요양제도, 올해도 만족도 높다!
시행 2년의 노인장기요양제도, 올해도 만족도 높다!
  • 표혜미 기자
  • 승인 2010.07.0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정형근)에서 수급자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 제도시행 2년을 맞는 노인장기요양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에서는 노인장기요양제도 시행 2년을 맞아 지난달 외부전문기관인 (주)메트릭스에 의뢰하여 장기요양서비스 이용자의 보호자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하여 나타난 결과로, 전반적인 서비스수준 86.2%, 요양보호사의 친절성 86.8%, 주변추천의향 92.3%로 나타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를 전년과 비교해 보면, 통상적으로 제도시행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제도시행 초기에 비해 만족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장기요양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작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장기요양제도 시행으로 인해 어르신의 건강상태가 호전되고,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과 함께 경제·사회활동 증가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어르신의 37.5%가 건강상태가 호전되고, 어르신의 76.1%가 요양환경이 개선되어 장기요양제도 시행으로 어르신의 건강상태와 요양환경이 좋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부양가족의 신체적부담 감소 84.7%, 심리적부담 감소 92.1%, 경제활동기회 증가 95.8%, 사회활동기회 증가 75.9%, 삶의 질 향상에 도움 85.4%로, 장기요양제도가 가족의 부양부담을 덜어주고, 경제·사회활동기회 및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표혜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