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1 (금)
[동정]심세훈 교수팀,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우수 포스터상
[동정]심세훈 교수팀,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우수 포스터상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9.1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자녀 정신질환 조기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될 것"
순천향대천안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심세훈 교수팀이 2018년도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사진 왼쪽부터) 심세훈 교수, 이현아 전공의.

순천향대천안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심세훈 교수(51)와 이현아 전공의(32)가 최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18년도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심 교수팀이 포스터로 발표한 논문은 ‘양극성 장애 I형과 II형을 가진 부모의 자녀에게서 나타나는 정신병리 차이(Differences in Psychopathology between offspring of parents with bipolar Ⅰ disorder and those with bipolar Ⅱ disorder: A cross-sectional study)다. 

양극성 장애는 상태에 따라 조증과 우울증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Ⅰ형’과 조증은 경미하고 우울증이 독립적으로 나타나는 ‘Ⅱ형’으로 분류된다. 

심 교수팀이 두 유형 부모의 자녀에게 나타나는 정신질환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두 유형 모두 자녀들이 부모와 동일한 양극성장애를 가질 확률이 높았으며, 또한 Ⅰ형의 자녀들은 과잉행동장애(ADHD) 위험이 더 컸다. 

심세훈 교수는 “양극성 장애를 가진 부모들의 자녀 대상 연구는 처음이다. 향후 자녀들의 정신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