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03 (수)
서울시감염병대책위, 메르스 국내 유입에 적극 대응
서울시감염병대책위, 메르스 국내 유입에 적극 대응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9.08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태 위원장, 민간의료기관 간 원활한 협력 위한 구심점 역할할 것

지난 2015년 전 국민을 공포에 빠트렸던 메르스가 또다시 국내 유입됨에 따라 당국이 비상에 걸린 가운데 서울시감염병대책위원회(위원장·김영태)도 확산 차단을 위해 적극 나서 주목된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정은경)는 쿠웨이트 방문 후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를 거쳐 입국한 61세 남성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의심증상으로 국가지정격리병상에 격리돼 메르스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돼 역학조사 및 현장즉각대응 중이라고 8일 저녁 밝혔다.

이에 서울시의사회가 서울시로부터 위탁을 받아 ‘감염병 대비 전문의료인력 확보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감염병대책위도 메르스 확산 차단을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

서울시감염병대책위 김영태 위원장은 8일 저녁 강원도 강릉에서 서울시의사회 임원 워크숍이 열리고 있는 와중에 메르스 국내유입 소식을 듣고 급히 서울행 기차에 몸을 실었다.

김 위원장은 “감염병대책위에서는 서울시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메르스 확산을 봉쇄하고 추가적인 환자발생을 통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일단 삼성서울병원과 서울대병원에서의 환자접촉동선에 따른 역학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단 음압격리병실이 갖춰진 병원에서 치료가 진행돼야 하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환자 동선 및 환자가 접촉한 사람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평가를 통해 메르스가 더 이상 파급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시감염병대책위원회가 구축한 민·관·군 협력체계에 참여한 각 민간의료기관 담당자들에 대해 주말이지만 어쩔 수 없이 급히 연락을 취할 것”이라며 “협력을 체결한 서울시 관내 민간의료기관들이 서로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도록 위원회가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는 개원의와 봉직의, 의대 교수, 전공의 등 3만 명이 넘는 각 의사 직역의 회원들이 소속된 서울특별시의 대표적인 법정 전문가 단체인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박홍준)가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은 ‘감염병 대비 전문의료인력 확보 지원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구성된 위원회로 지난 2016년과 2017년 운영됐던 1·2차 위원회에 이어 이번 3차 위원회는 김영태 서울시의사회 학술부회장(신촌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교수)이 위원장을 맡아 지난 5월 18일 서울시와 용역계약을 체결했고 착수일인 2018년 5월 21일부터 종료일인 12월 31일까지 사업 수행을 총괄 지휘한다.

추진위원으로는 서울시의사회 김준한 의무이사(서울 더본병원 대표원장), 진옥현 의무이사(서울 우노비뇨기과의원 원장), 송정수 학술이사(중앙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와 이재갑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김윤정 서울성모병원 감염내과 교수 등 지난 1·2차 감염병대책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위원들이 대거 참여했고, 오동현 서울의료원 감염내과 교수가 이번 3차 위원회에 새롭게 합류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