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22 (금)
KMA POLICY, 의료정책 선도위한 움직임 시작됐다
KMA POLICY, 의료정책 선도위한 움직임 시작됐다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09.03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위, 1일 비전 제시 위한 세미나 개최…의협‧의료정책연구소와 상생 방안 논의

대한의사협회 폴리시(KMA POLICY)의 향후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KMA POLICY 특별위원회는 1일 오후 5시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KMA POLICY 2018년도 세미나‘를 개최하고 앞으로 나아갈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이철호 의협 대의원회 의장, 박홍준 서울특별시의사회장, 김영완 KMA POLICY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동석 대한개원의협의회 회장, 백진현 전국광역시도회장협의회 회장,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영완 KMA POLICY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영완 KMA POLICY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좋은 날에 불구하고 세미나를 위해 참석해 준 내빈 및 위원들에게 감사하고 환영한다”며 “KMA POLICY가 2017년 1월 8일 출범한 뒤로 1년 6개월 정도가 지났다. 지금까지 60개 정도의 정책 자료가 만들어졌는데 오늘 세미나가 KMA POLICY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철호 대의원회 의장은 “KMA POLICY는 의료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기 위해 출범됐다”며 “미국의 AMA를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닌 국내 의료의 특수성과 정체성을 살려 의료 규제에서 의료계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보건복지위원장)도 이날 세미나에 참석해 “정부 정책에 끌려가지 않고 정책을 끌고 갈 수 있는 의료계가 돼야 한다”며 “의료에서 의사가 갑이고 환자가 을이라는 잘못된 관념으로 규제 중심으로 정책이 지속적으로 만들어지는데 이럴 때일수록 의료계가 뭉쳐 핵심적 역할을 주도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의원은 “단기적 이슈에 매몰되다 보니 중장기적 준비를 못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는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의료분야에서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대비하고 크고 길게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의 주요 쟁점은 KMA POLICY와 의료정책연구소, 의협 집행부의 상생 발전 방향이었다.

의료계가 의료정책을 선제적으로 제시하고 이끌어가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각 기구에 대한 세부 운용 방향성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이다.

김홍식 KMA POLICY 특별위 전문위원회 위원장

김홍식 KMA POLICY 특별위 전문위원회 위원장은 “의료정책 연구소의 경우, 비회원 연구원에 의해 이론 근거 연구에 힘을 쏟기 때문에 회원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기 힘들고 회원과 연구원 간의 공감대 차이도 있을 수 있다”며 “집행부는 회원 중심, 인물 중심, 단기 정책 위주로 회무를 집행하기 때문에 중장기적 정책 개발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KMA POLICY는 이 같은 점에서 착안해 회원 중심, 집단 정책 결정에 의한 중‧장기적 정책 개발과 관리에 좀 더 중점을 둬야한다”며 “3개의 정책기구를 관리하기에 인력풀, 예산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각 기구가 체계적으로 연계해 공동연구 및 자료 공유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KMA POLICY 위원회가 활성화되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KMA POLICY 인식 재고와 위원회 조직 강화가 필요하다는 방안도 제언됐다.

김 위원장은 “장기적으로 보건의료정책 전문인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KMA POLICY 위원회로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아젠다 제안과 정책 구축 과정에 대한 프로세스 관리와 홍보를 위해 웹 사이트 구축 및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KMA POLICY가 의사협회의 공식 입장으로 사회 영향력 재고에 힘쓰고 보건의료정책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한편, 국민들에게도 올바른 보건의료 정보를 제공하는 선진사례로 남아야 한다는 것이 이날 논의의 주된 골자다.   

안덕선 의료정책연구소장

한편 안덕선 의료정책연구소장은 KMA POLICY와 의료정책연구소 협력방안의 방향성에 대해 자료 수집 및 분석 등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담 인력 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기존 지원 내용 중 비효율적인 부분을 찾아내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안 소장은 “의료정책연구소는 연구조정실장 외 연구원 3인이 연구지원단에 소속돼 심의위원회 및 분과위원회에 참석하고 아젠다에 대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등을 지원해 오고 있다”며 “전공, 경력 등이 매치되지 않은 채, 연구원이 형식적으로 회의에 참석하는 등 효율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연구소의 특성과 강점을 고려해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위원회와 연구소의 원활한 업무 협조를 위해 전담 인력 배치를 검토 중이며 위원회도 연구소 외에 사무처 및 다른 위원회와의 협력을 통해 저변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