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50 (목)
일관성 있는 의료정책 도서관, ‘KMA POLICY’ 이야기
일관성 있는 의료정책 도서관, ‘KMA POLICY’ 이야기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08.2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교웅 부위원장 “회원권익‧국민건강 보호 통해 의료정책 방향성 제시”

바야흐로 21C는 정보 홍수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기도 하지만 정보의 양적 증가가 꼭 질적 성장을 전제하지는 않는다는 점은 우려스러운 일이다. 때문에 개개인에게 적합한 정보를 찾기 어려운 시대로 정의되기도 하며 내게 꼭 필요한 정보를 어디서, 어떻게 찾아 이용해야 하는지가 정보화 시대에 우리가 직면한 현실이다.

대한의사협회 폴리시(이하 KMA POLICY)는 이 같은 문제제기에서 시작된 의협 대의원회 산하 특별위원회다.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보건의료정책을 주도적‧능동적‧선제적으로 개발, 제시해 의협 대내외적으로 표명하는 정책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

나아가 국민건강 및 의료발전, 보건 및 의료에 관한 홍보 및 이미지 제고를 통해 궁극적으로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장기적으로는 의료계에 대한 국민의 신뢰감을 회복하고자 설립됐다.

얼핏 보면 의협 집행부 및 의료정책연구소와 다를 것이 없어 보이지만 회원 및 일반 국민들이 간단한 서치 한번으로 의료 현안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에서 다른 점을 찾아볼 수 있다.

김교웅 KMA POLICY 부위원장 및 총괄간사(서울특별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이에 대해 김교웅 KMA POLICY 부위원장 및 총괄간사(서울특별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는 2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자료를 찾기 위해서 도서관에 가야하는 것은 모두가 아는 일이지만 도서관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만 찾아내는 일은 쉽지 않다”며 “KMA POLICY는 문 케어, 한방치료에서의 의과의료기기 등 각 현안에 대한 문제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 사안에 대해 잘 모르는 회원 및 일반 국민들도 손쉽게 알 수 있도록 접근성을 확보하는 일을 한다”고 설명했다.

의료정책연구소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의료정책연구소는 현안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확보하고는 있지만 많은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지 현안에 대해 잘 모르는 회원 및 일반 국민들은 접근이 어려울 수 있다”며 “KMA POLICY는 안건에 대한 배경부터 시작해 현재 쟁점 부분 등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 이해력을 돕는다. 때문에 장기적으로 회원 결속력 강화 및 권익 보호에 힘쓸 수 있고 의협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KMA POLICY는 미국 AMA POLICY를 벤치마킹한 사례다.

미국 의사협회의 경우 약 150년 동안 축적된 '미국의사협회 정책(AMA POLICY)'을 통해 약 5000여 개에 달하는 이슈에 대한 입장이 체계적으로 정립돼 있다.

미국의사협회는 AMA POLICY에 따라 협회의 최종 공식적인 정책방침을 결정하고 이를 대내외적으로 선언함으로써 협회 정책 방침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사례를 바탕으로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는 2016년 6월 서면결의를 통해 특위 구성안을 통과시켰고 2017년 1월 8일 'KMA POLICY 특별위원회'를 공식 출범시켰다.

KMA POLICY의 구체적 업무는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지부(각16개 시도의사회) △의학회(각 전문과 학회 포함) △협의회(개원의협, 직역협의회) △KMA POLICY 특별위원회 △중앙윤리위원회 △한국여자의사회 등 여러 단체를 통해 제안접수를 밭는 것으로 시작된다.

접수된 각 제안들은 전문위원회를 통해 채택 여부가 결정되며 이후 심의위원회를 통해 심의를 거쳐 △법제 및 윤리 분과위 △의료 및 의학정책 분과위 △건강보험정책 분과위 등으로 회부된다. 각 분과위에 회부된 안건들은 조사 및 연구를 거쳐 대의원총회 POLICY로 상정된다.

대의원총회 승인까지 받게 되면 최종적으로 승인 안건이 KMA POLICY 웹에 게시되는 수순을 받게 되는 구조다.

KMA POLICY 웹 게시 현황

김교웅 부위원장은 일반 회원들도 KMA POLICY 아젠다를 제안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KMA POLICY 위원들이 제안하는 아젠다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설명. 때문에 다양한 직역의 회원 참여를 늘리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점도 피력했다. 

김 부위원장은 “KMA POLICY 위원이 3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만으로 다양한 아젠다를 생성하기 쉽지 않다”며 “많은 일반 회원들이 소속 의사회 및 학회를 통해 아젠다를 제안하면 POLICY 안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많은 참여를 위해 충남, 광주, 부산 등 지방 학술대회에 직접 다니며 팜플렛을 나눠주고 직접 KMA POLICY의 취지를 설명하기도 했다”며 “앞으로 더 많은 홍보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 1년 반 이상의 회무에 대해서도 KMA POLICY에 대해 많은 홍보가 되지 않은 점을 가장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김교웅 부위원장은 “일반 회원들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이 가장 아쉽다. 아젠다를 만들어 내는 것이 소속 위원들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본 취지와 업무 성격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보니 의료정책연구소와 다를 것이 없는데 왜 굳이 KMA POLICY를 만들었냐는 말도 들었다”고 회상했다.

김교웅 부위원장은 일반 회원들도 KMA POLICY 아젠다를 제안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자료가 몇 년 이상 쌓이다보면 의사회원들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궁극적으로 국민건강·회원권익 보호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의료현안이 의사들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도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각 현안에 대해 일관성 있고 통일된 자료를 제공해 최종적으로는 의협의 대내외적 위상을 강화할 수 있다는 설명.

김 부위원장은 “지금까지의 의협은 일반 국민들에게 의사 회원들을 위한 이익집단으로 비춰졌지만 필요한 의료 아젠다에 대한 일관성 있고 통일된 자료가 10년 이상 쌓이게 된다면 회원들의 권익은 물론 인터넷상에 혼재돼 있는 의료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정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으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 나아가 장기적으로 정부나 복지부에게도 의료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협회의 입장 및 의료윤리·전문가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보여줄 수 있는 선진적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