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3:22 (목)
여름날의 추억, 미술관 옆 동물원
여름날의 추억, 미술관 옆 동물원
  • 의사신문
  • 승인 2018.08.2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국 교수의 걷기 예찬 〈35〉  `대공원 숲길'

처서가 지나자 새벽 공기는 이제 제법 선선하다. 하지만 낮에는 습한 찜통더위가 마지막으로 있는 힘을 다해 기승을 부리는 듯하다. 맑고 푸른 숲의 공기가 그리운 우리는 문화테마의 한 코스로 과천현대미술관도 감상하고 상쾌하게 걸을 수도 있는 서울대공원 삼림욕장으로 향했다.

■삼림욕을 즐기며 걷는 짙푸른 대공원 숲길
서울대공원 삼림욕장은 청계산의 북서쪽 서울대공원 동물원을 에워싸고 있는 둘레길 코스로 길이는 약 7km이다. 지하철 4호선을 타고 대공원역에 하차하면 대공원 입구가 나온다. 동물원 입구까지는 코끼리 열차가 운행되지만 아침에 부는 시원한 바람과 함께 과천저수지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걸어본다. 우리를 제일 먼저 반기는 홍학들이 저마다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모델이 워킹 하듯 우아한 발걸음으로 다가온다.

다리를 건너 길을 따라가니 삼림욕장 안내판이 서있는 출입구가 보인다. 처음에는 생각보다 가파른 언덕에 숨을 고르며 천천히 나무 계단을 올라야만 했다. 하지만 숲 속 나무들이 뿜어낸 피톤치드 향을 마음껏 마시며 삼림욕을 즐기니 어느덧 고갯마루에 다다라 있다. 첫 번째 휴식 공간은 선녀 못이 있는 숲이다. 예전에 마을 사람들이 낮에는 빨래를 하고 밤에는 목욕을 하던 곳이라 한다.

다시 발걸음을 옮겨 다음 목적지로 향하니 시원한 얼음골 숲이 우리를 반겨 맞아준다. 숨을 크게 한번 들이쉬어 보라는 안내판의 권유를 따라본다. 땀으로 범벅이 된 내 몸 속 깊은 곳까지 얼음골의 시원함이 전해지는 느낌이다. 어느덧 오늘 코스의 반을 지나는 지점인 쉬어가는 숲에 이르러 차가운 약수로 목을 축이고 잠시 명상에 잠겨본다.

이어지는 맨발로 걷는 구간에서는 부드러운 흙길을 살며시 밟으며 멀리서 들려오는 새소리와 매미 소리 반주에 맞춰 나도 모르게 흥얼거린다. 졸졸졸 흐르는 계곡 물소리에 맞춰 물봉선들이 활짝 웃고 있고, 밤나무 숲에 다다라 맹수사 샛길로 길을 돌려 내려오니 쭉쭉 뻗은 나무 아래 보랏빛 맥문동 꽃들이 장식을 하고 있다. 여름 햇살 아래 꿀꽃들이 만개해 여기 저기 산호랑나비들이 꿀을 찾아 헤맨다.

■작품과 자연이 함께 하는 과천현대미술관
동물원을 벗어나 미술관 입구로 들어서니 확 트인 야외조각장이 있는 푸른 정원이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다. 정원 한가운데 서서 뭔가를 계속 중얼거리는 조각상은 과연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반갑습니다! 어서 오세요∼” 아마도 반갑게 관람객들을 맞아주는 소리가 아닐까 싶다.

미술관 안으로 들어서니 우리에겐 친숙한 작품인 백남준의 비디오탑 `다다익선'이 천정을 찌를 듯 우뚝 서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기념하여 만든 작품으로 개천절인 10월 3일을 상징하는 1003대의 텔레비전 수상기를 원형으로 쌓아 완성한 비디오아트의 대작이다. 땀을 식히며 작품들을 천천히 둘러보고 다시 야외조각상들이 있는 정원으로 향한다. 푸른 초원으로 달려가고 싶어 하는 붉은 적토마를 사진에 담고 파란 하늘과 잘 어우러진 여러 조각상들을 하나하나 감상하며 걷는다.

나무 그늘 밑 벤치에서 도시락을 먹으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해맑은 표정이 아름답다. 이 모습에 우리 아이들과 함께 미술관 옆 동물원에서 즐거웠던 지난 여름날의 추억들이 떠올라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드리워진다. 야외정원에 있는 카페에서 시원한 아이스커피를 마시며 멀리 풍광을 감상하며 오늘 일정을 마감한다.

TIP. 삼림욕장 코스는 총 4개 구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중간에 각각의 샛길이 있으므로 체력이나 시간을 고려해 선택하면 된다. 계단이 부담스럽다면 평지인 동물원 외곽길을 걷는 것도 좋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