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12 (금)
일차의료 만성질환 시범사업 올 하반기 시행
일차의료 만성질환 시범사업 올 하반기 시행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8.03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사회 중심으로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 추진

동네의원에서 보건소 등 지역사회의 보건의료자원과 연계하여 고혈압·당뇨 등 경증 만성질환에 대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올 하반기 시행한다.

보건복지부는 8월 2일(목) 제13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건정심 위원장·권덕철 차관)를 열어 본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본 시범사업은 동네의원에서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에 대해 연단위 관리 계획수립, 교육·상담, 지역사회 보건의료기관 연계 등 기존 의원급 대상 만성질환관리 사업의 장점을 통합한 표준 서비스 모형을 담은 포괄적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특히 지역의사회를 중심으로 의원급 의료기관이 참여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은 환자의 질환 중증도·상태 등을 충분히 평가하여 △관리계획(Care-plan)을 수립하고, 환자 상황에 맞는 △다양한 교육·상담 제공, △비대면 서비스 등을 활용한 환자 관리, △주기적 점검 및 평가 등으로 구성된 서비스 표준 모형을 설계했다.

관련 수가는 부분 월 정액제로 비대면 등 환자관리서비스는 환자 1인당 정액으로 하고 케어 플랜, 교육상담, 점검·평가 등은 기존 시범사업 수가를 고려하여 별도 산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같은 지역의 보건의료자원과 연계하여 운동·영양 등 생활습관과 관련한 전문 교육·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환자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연계한다. 

또한 보다 효과적으로 만성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사회 기반의 만성질환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해당 시범사업 모형은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각 서비스의 장점을 연계하여 개선했다.

구체적인 사업 운영 지침 및 수가 등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 등의 논의를 통해 확정 후 현장에 적용하고, 일차의료기관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만성질환 관리에 참여하도록 시범사업의 결과를 토대로 치료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방안을 도입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향후 포괄적 만성질환관리 서비스가 확산되면 환자의 자가 관리를 강화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고 일차의료기관의 만성질환예방·관리 역량강화에 따른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중장기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