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5:51 (목)
심평원, ‘마취 적정성’ 평가 최초 시행한다
심평원, ‘마취 적정성’ 평가 최초 시행한다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7.1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병원급 이상 입원환자 대상…1차 현황파악 후 공개여부 논의

심평원이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마취 적정성 평가 시행 계획을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김승택 이하·심평원’)은 마취영역 환자 안전관리 기반을 마련하고 의료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마취료를 청구한 진료분에 대해 적정성 평가를 시행한다.

‘마취’는 환자의 한시적인 진정상태를 유도하는 의료행위로, 인체 활력징후의 급격한 변동을 수반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의료사고나 합병증 발생 시 심각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나라 마취 관련 의료분쟁에 대한 분석연구에 따르면, 마취사고의 42.9%는 표준적인 마취 관리를 했다면 예방 가능했던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재 마취 관련 의료서비스의 질 및 환자안전 실태 파악이나 관리 방안은 미흡한 실정이다.

마취 적정성 평가 지표는 평가지표 7개, 모니터링 지표 6개, 총 13개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1인당 월평균 마취 시간 △회복실 운영 여부, △마취통증의학과 특수 장비 보유 종류 수 △마취 약물 관련 관리 활동 여부 △마취 전 환자평가 실시율 △회복실에서의 오심 및 구토와 통증점수 측정 비율 △마취 중․후 정상체온(35.5℃ 이상) 유지 환자 비율 등이다.

마취 예비평가 결과 마취진료 영역은 기관 간 편차가 크고 의무기록 확인 등 개별 조사를 통해서만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의료현장의 현황파악이 어려운 실정.

이에 따라 심평원은 이번 1차 평가를 통해 전반적인 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2차 평가에는 질 관리 및 향상에 보다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한편, 1차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7, 8월 중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평가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세부 일정 및 내용은 심사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마취 적정성 평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공지사항 또는 E-평가자료제출시스템(aq.hira.or.kr) 평가알림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평원 고선혜 평가운영실장은 “마취 적정성 평가를 통해 마취 관련 의료기관 간 격차를 줄이고 마취환자 안전 확보와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며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