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서울시, 고혈압·당뇨병 환자 ‘시민건강포인트’로 안저검사 가능
서울시, 고혈압·당뇨병 환자 ‘시민건강포인트’로 안저검사 가능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07.1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중 시민건강포인트 사업 9개구→12개구로 확대 시행 지역의료망 강화

서울시가 꾸준한 치료를 유도하고 있는 ‘시민건강포인트’에 안과합병증검사인 ‘안저검사’를 추가로 적용한다.

시민건강포인트 사업도 현재 9개구에서 12개구로 확대 시행한다.

‘시민건강포인트’는 고혈압·당뇨병 환자가 사업참여 의원에서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거나, 보건소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면 1년에 3만3000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으며, 필수적인 합병증 검사에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대한안과의사회와 함께 시민건강포인트 사업을 확대, 8월부터 참여 안과의원에서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안과합병증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고혈압·당뇨병 환자가 시민건강포인트에 참여하면 기존 필수검사료, 예방접종비를 비롯, 안과합병증 검사에도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되는 안저검사에는 세극등현미경검사, 정밀안저검사(양쪽), 굴절및조절검사, 안압측정이 포함된다.

시는 2013년부터 민간의원-보건소 협력체계를 구축해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자가관리역량과 지속치료율을 높이기 위한 ‘시민건강포인트사업’을 도입, 현재 용산·광진·성북·강북·도봉·구로·관악·서초·강동구 등 9개구에서 운영하고 있다. 7월 중에 12개구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2018년 6월기준 시민건강포인트 참여 의료기관은 총 164개소이며, 참여환자는 2만237명이다. 의료기관 진료는 25만532건, 환자대상 교육은 1만2134건을 진행했다.

사업참여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지속치료율은 2017년 기준으로 평균 78.1%(고혈압 72.2%, 당뇨병 78.6%)로 높게 나타남에 따라 시는 시민건강포인트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한편, 서울시는 대한안과의사회와 11일 시청에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고혈압당뇨병 안과합병증 검사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한안과의사회에서는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예방 관리에 대한 자문, 인식개선 및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자료 개발을 지원한다.

시민건강포인트 참여 자치구의 안과의원에서는 해당 보건소에 시민건강포인트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신청서를 내고, 8월부터 희망하는 고혈압, 당뇨병 환자에게 안저검사와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민건강포인트 사업은 주민과 가까운 민간의원과 함께 지역의료안전망을 촘촘히 하고 치료 효과를 높이고자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며 “이를 위해 이번 대한안과의사회와 협약 등 만성질환 합병증 검사율 향상을 위해 민간 의료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