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의협 의료정책최고위과정 열려…전문가 양성 박차
의협 의료정책최고위과정 열려…전문가 양성 박차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07.0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8일 개강식 개최, 11월 15일 수료예정…서울시의 임원 3명 참여

의료계를 옥죄는 각종 악법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각 분야 다양한 의료정책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의협 의료정책최고위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의료정책최고위과정은 해마다 각 분야 의료정책 전문가들을 양성, 올바른 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대한의사협회(회장·최대집)는 지난달 28일 오후7시30분 의협회관 7층 회의실에서 제27기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최고위과정이 개강식을 갖고 ‘문재인 케어의 문제점과 의협의 대응’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의료정책최고위과정 개강식은 조중현 운영위원의 사회로 시작해 박상호 최고위 운영위원장, 최대집 의협 회장, 김강현 최고위 총동창회 회장 등의 인사말로 이어졌다. 

최고위과정은 이날 최대집 회장의 제1강을 시작으로 오는 5일 제2강 ‘의료정책의 수립과 결정과정(박윤형 순천향의대 교수)’, 7월 12일 제3강 ‘보건의료정책 방향(정윤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이 강의될 예정이다.

이어 7월 19일에는 ‘메디컬 프로페셔널리즘과 자율규제 필수평점(이명진 의료윤리연구회 회장)’, 7월 26일 ‘의료전달체계 개선(조현호 전 의협 의무이사)’, 8월 9일 ‘의료기관 감염관리의 원칙(이재갑 한림의대 감염내과 교수)’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강의를 진행 중인 최대집 의협 회장

이날 진행된 최대집 회장의 제1 강의는 문 케어의 문제점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의협의 기본입장과 대응책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뤘다.

문 케어에 대해 최대집 회장은 강의를 통해 △비급여 진료비 통제 수단 △건강보험 재정 건전성 위협 △적정수가 등 손실보상에 대한 로드맵 부재 △의료전달체계 붕괴 △의료기술 및 의료발전의 위축 △전문가의 소신진료와 최선의 진료 통제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의협의 입장에 대해서는 “적정수가 및 합리적인 급여기준이 마련돼야 하고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필수의료나 재난적 의료비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전환돼야한다”며 “급여 전환으로 비용부담이 적어진 국민들의 의료쇼핑과 대형병원 쏠림 현상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고 의료계 전문가로 구성된 장관 직속기구를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7기 의료정책최고위과정의 수료는 11월 15일로 예정돼 있으며 이번 최고위과정에 참여한 서울시의사회에서 임원은 전영미 부회장, 문석균 보험이사, 오승재 정책이사 총 3명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