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동정]김선미 교수팀, 한국정신신체의학회 학술상
[동정]김선미 교수팀, 한국정신신체의학회 학술상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8.06.07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선미 교수 (왼쪽)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이 지난 1일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18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젊은 연구자상을 비롯해 총 3개의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선미 교수는 '신체증상장애와 주요우울장애의 휴지기 뇌파 theta 동시성의 특성 비교 연구'라는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젊은연구자상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뇌파 동시성 분석을 통해 신체증상장애에서 주요우울장애에 비하여 인지와 감정을 조절하는 전두엽-선조체 회로와, 신체감각에 대한 지각이상과 관련된 두정 체성감각영역의 기능적 연결성이 저하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두 질환 모두에서 정상대조군에 비하여 좌측 측두두정접합부의 기능적 연결성이 공통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 논문은 정신신체의학 분야의 최고 권위있는 학술지인 정신신체의학(Psychosomatic medicine) 저널의 2017년도 11/12월호에 실렸다. 

김선미 교수는 “이번 연구는 신체증상장애와 주요우울장애의 뇌의 기능적 연결성을 뇌파 분석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비교한 최초 연구로, 두 질환의 생물학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선미 교수팀의 김혜리 전공의(4년차)는 '신체증상장애 환자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에 대한 기능성 MRI 연구'란 내용으로 최우수포스터상을, 황현찬 전공의(4년차)는 '우울증을 가진 투석환자에서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이 기분 증상 및 임상 지표에 미치는 효과'의 포스터를 통해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학술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