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젊은 유방암 환자, 난소기능 조절로 암 재발 억제
젊은 유방암 환자, 난소기능 조절로 암 재발 억제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6.05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임상종양학회(ASCO)서 국내 대규모 임상연구 결과 발표

젊은 연령의 유방암 환자에게 항암치료 후 추가적으로 난소기능 억제 치료를 하는 것이 유방암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미국임상종양학회 ASCO(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에서 발표됐다.

종양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행사 중 하나인 본 학술대회가 미국 시카고에서 6월4일(현지 시각) 열려 발표된 이번 연구는 지난 2009년부터 8년간 국내의 34개 기관이 참여한 다기관 임상연구(책임연구자·원자력병원장 노우철)로서, 한국유방암학회 주관으로 시행됐다.

연구팀은 유방암이 있는 폐경 전 환자 1,483명을 대상으로 항암치료 후 타목시펜을 5년간 적용한 그룹과 타목시펜 5년 및 난소기능억제 2년을 동시에 적용한 그룹으로 구분하여 5년 무병 생존율과 전체 생존율을 추적했다.

분석결과, 난소기능을 억제한 그룹에서 5년 무병 생존율은 91.1%, 5년 전체 생존율은 99.4%로 각각 나타나 난소기능 비억제 그룹에 비해 생존율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

항암 올림픽으로 불리는 美임상종양학회에서 한국 의료진이 국내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폐경 전 유방암환자 호르몬 치료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기존 치료의 패턴을 바꿀 수 있는 연구결과로 국제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